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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구조의 변화/플랫폼 수익모델

공유 플랫폼 경제 동향과 주요 쟁점 - 기획재정부, 플랫폼 경제 관련, '경제 라운드테이블'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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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 플랫폼 경제 동향과 주요 쟁점

공유 플랫폼 경제의 대두 배경

플랫폼 경제 다양한 경제주체가 참여하는 플랫폼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생산・소비・유통 경제활동 의미

      < 플랫폼 경제의 특징 >

 ❶ 사람・정보가 플랫폼을 통해 연결 → 거래비용 감소로 경제 효율성 증진

 ❷ 참여자 수에 비례하여 효율성 증가 → 네트워크 효과 발생

  ICT 발전 따라 미국 주도 비즈니스 모델 갖는 다양한 플랫폼 기업 등장 ( 4.3 달러 기업가치, 15년기준)

  최근, 1 가구 증가․생활패턴 변화 등으로 소비 패러다임 소유’에서 ‘공유’ 전환되며 공유경제* 주요 화두로 등장

  * 개인자원을 플랫폼을 통해 타인과 공유하여 경제 효율성을 제고하는 모델

   특히, 모바일 거래 환경 조성으로 인해 우버에어비앤비  혁신적 공유 플랫폼 등장하며 다양한 영역에서 급속히 확산

   플랫폼 거래비중을 보더라도 기존 상품 위주에서 교통배송, 숙박공간, 재능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 진화*

   * 플랫폼 거래 중 ‘상품판매’ 비중(%) : (13) 71.5 (18) 18.9 (JP Morgan, 18)

 

플랫폼기업시장가치(억달러,15)

분야별 플랫폼 거래 비중(%)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2681286.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10pixel, 세로 192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7dc2ecf.wmf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82pixel, 세로 230pixel

 

자료 : CGE, The Rise of the Platform Enterprise

자료 : JP Morgan, The Online Platform Economy in 2018

향후 공유 플랫폼 경제 전망

플랫폼 확산은 공급자 소득 증대 기여하고 동시에 비자 후생 증가  공유경제 수요 지속적으로 확대될 가능성

   공유 플랫폼 규모는 17 186 달러에서 22 402 달러로 증가 전망이며*, 국내 시장 지속적으로 성장 예측**

     * 자료 : Juniper Research, Sharing Economy(17)

   ** 국내 공유 플랫폼 소비자의 77.8%는 향후 지속적 참여를 희망(산업연, 16)

  유경제 확산에 따라 선도적으로 시장에 진출한 공유 플랫폼기업 글로벌 거대기업으로 성장*

 

    * 상위 10개 유니콘기업중 4개가 공유경제 플랫폼 기업일 정도로 공유경제는 디지털 경제시대의 주요 혁신동력으로 인정 

 

세계 공유 플랫폼 규모 전망(억달러)

유니콘기업중 공유 플랫폼 기업(상위 10)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d3c6ee5.wmf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47pixel, 세로 237pixel

 

순위

기업

분야

기업가치

1

우버

교통

720억달러

2

디디추싱

교통

560억달러

3

에어비앤비

숙박

293억달러

6

위워크

공간

200억달러

* 자료 : Juniper Research(2017)

* 자료 : CB Insights (2018.8)

우리나라의 현황 각국의 대응사례

플랫폼을 통한 교통․숙박 공유는 규제 인해 활성화에  제한 있고,  분야 다양한 플랫폼 거래 형태 등장

 

  교통 분야

   () 자가용 유상운송 금지, 다만 출퇴근시 예외적 허용(카풀)

    - 글로벌 플랫폼 우버’가 한국 진출하였으나 불법으로 철수, 이후 출퇴근 카풀만 중개하는 풀러스, 럭시, 우버셰어  영업중

     - 플랫폼기업 ‘풀러스’가 24시간중 출퇴근 시간을 선택・운행하는 서비스를 도입하자, 카풀의 불법성 대한 논란 점화

    - 택시 업계 카풀 반대 입장이나, 일부 소비자들은 택시 승차거부 등에 따른 대체 교통수단으로 카풀 도입 희망

        < 해외 사례 >

유럽 주요국(영국, 독일, 프랑스 등)면허 자가용 유상운송 제한

■ 미국・호주의 대다수 , 중국 등에서 승차공유 허용, 택시업계와 갈등 해소 노력

 * (미국 매사추세츠주, 호주 NSW) 서비스 이용시 승객에게 일정 금액 징수, 택시산업 지원
(중국) 자가용 유상운송을 합법화하되 제도개선을 통해 택시기사 처우개선 병행
(핀란드) 택시면허 내에서 우버운행을 허용하되 택시면허 총량규제를 폐지, 택시요금 자율화

일본은 택시업계에서 자발적으로 서비스 제고방안 마련

 * ‘전국택시’ 앱을 통해 택시배차 및 사전결제 도입, 합승서비스 지원 등

 

  숙박 분야

  (현황) 농어촌 지역는 내・외국인, 도시 지역은 외국인 대상으로만 숙박 공유* 허용 도시지역 내국인 대상(공유민박업) 금지

     * 숙박 중개 플랫폼 등을 이용해 거주중인 주택의 빈 방을 숙박객에게 대여

    - 이에 따라, 국내에는 외국인이 주로 이용하는 에어비앤비 글로벌 숙박중개 플랫폼 위주로 활성화

    - 기존 숙박업계 경영악화 우려, 투숙객 안전 문제 등으로 공유민박업 반대, 소비자들도 일부 안전・위생 우려

       < 해외 사례 >

■ 많은 국가에서 도시별로 규정 상이 (대체로 허용하되 숙박일수를 제한)

 * (샌프란시스코) 주인 거주시 일수 제한없이 가능, 전체대여는 연 90일 가능(등록제)
(뉴욕) 주인 거주시 일수 제한없이 가능, 전체대여는 불가(, 동일인에게 30일 이상은 가능)
(암스테르담) 주인 거주시 일수 제한없이 가능, 전체대여는 연 60일 가능
(런던) 90일 가능, (파리) 120일 가능, (일본) 180일 가능(신고제)

 ■ 다만, 내・외국인간 이용을 차별하는 사례는 거의 찾아볼 수 없음

 

  기타 분야

   (현황) 배달, 공간, 재능・서비스 분야의 경우 사업의 진입 규제 많지 않아 다양한 플랫폼 기업 영업 * 

     * (배달) 배달의 민족, 요기요 등 음식배달, 부릉 등 배달대행
(공간) 스페이스클라우드 등 수요・공급자 매칭, 패스트파이브 등 기업제공 공간 등
(재능・서비스) 대리주부 등 가사도우미 중개, 오투잡, 크몽 등 단기 서비스중개

   - 다만, 생태계의 초기 단계로 스타트업들이 많으며, 폐업 빈번

   혁신적 플랫폼 활성화 위해 기업 애로사항 해소 노력 함께 향후 등장 가능한 논란 사전적 해소 필요

       < 해외 사례 >

■ 플랫폼 시장이 상대적으로 성숙한 해외에서는 플랫폼 활성화와 더불어 플랫폼의 신뢰성 확보, 종사자 보호, 소비자 안전 등이 이슈로 등장

 

공유 플랫폼 확산에 따른 주요 쟁점

  (기존 법․규제와의 충돌) 일부 공유 서비스는 기존 법령 의해 불법이거나, 규제 공백으로 인해 시장 진입 불가

(기존 산업과 마찰) 기존 산업의 사업 영업 잠식 가능성 있는 공유 서비스에 대해 기존 사업자 반발

    - 제도 정비 방향 대한 사회적 합의 도출 필요하며, 기존 사업자 설득 수단으로 손실 보전  고려 필요

(신뢰성 보장 미흡) 플랫폼을 통한 거래자 상호간 대한 정보 부족으로 거래의 신뢰성안전성 부족, 범죄 우려 존재

(플랫폼 종사자 보호) 고용관계 모호하고 고정 사업장 없는 플랫폼 종사자 대해 사회보험 등을 통한 보호 필요성 발생 

플랫폼 경제에 대한 적정 규제 수준, 기존 사업자와의 상생방안 제도적 기반에 대한 논의 필요

 

(출처 : 기획재정부, 플랫폼 경제 관련, '경제 라운드테이블' 개최,2018.10.24. 보도 자료중에서)

 경제 라운드테이블’이라는 이름으로 경제현안 대해 분야 전문가와의 토론 진행할 계획이며  주제 공유 플랫폼 경제’에 대해 토론의 장을 마련

 

< 간담회 개요 >

 ㅇ 일시‧장소: 2018. 10.24() 12:00~13:30, 대한상공회의소

 ㅇ 참석자 

    (정부) 부총리(주재), 과기부‧문체부・중기부 장관, 국조실장,
국토부 2차관,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

    (전문가‧기업) 벅시, 코자자, 우아한 형제들 대표 등 기업인 6,
교통연구원, 문화관광연구원 연구원 등 전문가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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