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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구조의 변화/플랫폼 수익모델

카페24의 비즈니스 모델은? - 2017 사업보고서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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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의 개요

가. 사업부문별 현황

당사는 2002년부터 쇼핑몰솔루션 사업에 진출했으며, 무료 솔루션으로 업계 최다 고객군을 확보하며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 고객군들의 사업 영위에 필요한 다양한 IT시스템과 서비스 연동을 통해 지속적으로 솔루션을 고도화하며, 수년 간 선제적인 투자를 통해 글로벌 시장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했습니다. 그 결과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제공하는 지배적인 기업으로 자리매김 했으며 현재 미국, 일본, 중국 등 전 세계 8개의 해외 거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플랫폼 내 수많은 고객군을 기반으로 온라인 광고마케팅 시장에서 안정적인 사업을 영위하며 고객사, 제휴사 당사간 상호 선순환의 시너지가 창출되는 확고한 플랫폼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전방산업의 호조 속에 당사는 빠르게 증가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글로벌 3PL, 상품 공급 플랫폼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이며, 플랫폼 확장을 지속해 나갈 계획입니다.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매출

유형

사업부문

주요내용

수수료

쇼핑몰솔루션

쇼핑몰 운영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Total E-Commerce 솔루션

광고솔루션 온라인쇼핑몰사업자가 효과적인 광고를 할수 있도록 국내외 주요 매체사와의 제휴를 통해 광고를 대행하는 솔루션

호스팅

홈페이지 및 온라인 서비스를 개설/운영할 수 있도록 서버를 임대, 판매하는 서비스

상품 쇼핑몰솔루션 등

쇼핑몰솔루션 관련 상품 매출 등


(1) 쇼핑몰/광고솔루션

(가) 산업의 특성 등

통계청에 따르면 2011년 29조 원에 머물렀던 국내 온라인 쇼핑시장 규모는 인터넷 사용 인구 증가, 스마트폰 보급 확산에 따른 모바일 쇼핑 증가 등으로 매년 두 자릿수이상의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2017년은 전년 대비 19.5% 증가한 78조원을 기록하였습니다. 2017년 기준으로 전체 소매유통 거래액 중 온라인쇼핑거래액 비중은 아직 20%에  미치지 못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앞으로 온라인 쇼핑 시장의 성장 잠재력이 크다는 점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쇼핑 시장은 모바일 거래비중이 늘어남과 동시에 사용자 편의성 증대, 실시간 쇼핑욕구 충족 등 온라인 쇼핑 환경이 성숙될수록 시장 성장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내 온라인쇼핑거래액 추이]
                                                                                          (단위: 억 원)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국내 온라인쇼핑거래액

384,979

453,025

540,556

656,170

782,273

증가율

10.9%

12.5%

14.6%

17.0%

19.5%

자료: 통계청, 2017년12월 온라인쇼핑동향 (2017년11월,12월 거래액은 잠정치임)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해외 소비자들에게 국내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해외직접판매(역직구)가 새로운 수출 방식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2016년 1분기 이후 해외직접 판매액은 국내 소비자들의 해외직접 구매액을 넘어섰으며, 2017년 거래금액은 전년 대비 28.7% 증가한 2.9조 원을 기록하였습니다.

국가별로는 중국이 전년 대비 29% 증가한 2.3조 원, 일본이 전년 대비 14% 증가한 1,382억 원을 기록하는 등 중국, 일본 등 아시아 지역에서의 해외 직접 판매액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영미권을 비롯한 여러 해외 지역에서도 한류 문화가 확산되며 한국 콘텐츠와 상품들이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K패션, K 뷰티 등 한국문화와 한국상품에 대한 인지도가 전 세계적으로 높아지는 추세이며, 글로벌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됨에 따라 향후 해외직판 시장은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해외 직접판매액 추이]
                                                                                                                                                                                                                                             (단위:억 원)

구분

2014

2015

2016

2017

해외직접판매액

6,791

12,599

22,934

29,510

증가율

-

85.5%

82.0%

28.7%

자료: 통계청, 2017년12월 온라인쇼핑동향(2017년11월,12월 거래액은 잠정치임)
주: 2014년부터 통계자료 제공

온라인광고 시장규모는 2017년 기준 약 3.8조 원으로 전체 광고시장의 34.5%를 차지하였습니다. 향후 온라인광고 시장의 성장세는 모바일이 견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7년 PC 광고는 전년 대비 0.7% 역성장한 데 반해 모바일 광고는 27.0%의 높은 성장률을 유지하면서 2016년 PC광고의 규모를 추월한 이래 온라인광고시장에서 모바일의 비중이 확대되는 추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온라인광고는 방송이나 인쇄광고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경기 민감도가 낮기 때문에 꾸준한 성장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어 온라인 광고시장의 성장은 앞으로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내 온라인 광고시장 규모] 
                                                                        (단위:십억원)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온라인광고시장

2,463 2,707 3,002 3,383 3,840

증가율

13.8% 9.9% 10.9% 12.7% 13.5%

자료: 제일기획

당사가 속해 있는 온라인쇼핑 산업은 품목이나 범주가 다양해 산업 전반을 반영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에 따라 특정부문의 경기 변동에 의한 영향을 상대적으로 적게 받는 편입니다. 또한 장소, 시간, 계절의 제약을 받지 않는 업종의 특성상 타 업종 대비 계절에 따른 수요 변동의 요인 역시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당사 플랫폼에서발생되는 거래액 중 패션, 뷰티의 비중이 비교적 크다는 특징에 따라 판매단가가 높은 상품이 판매되는 4분기가 계절적 성수기라 할 수 있습니다.

(나) 국내외 시장여건 등

통계청에 따르면 2017년 국내 전문 쇼핑몰 거래액은 전년대비 약 21% 증가한 17조 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10년 전인 2007년 거래액과 비교해 약 270% 가량 증가한 수치입니다. 온라인 쇼핑 활성화로 소비자들의 쇼핑 니즈가 점차 세분화, 다양화 됨에 따라 패션, 화장품, 액세서리 등 카테고리 별 전문화된 상품을 판매하는 전문 쇼핑몰 시장은 앞으로도 지속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사는 이와 같은 전문 쇼핑몰 시장의 확대와 해외 전자상거래 시장 진출 활성화 흐름과 함께 시장 내 영향력을 지속 확장해 왔습니다. 현재 당사 서비스를 통해 생성된 전문 쇼핑몰 계정수는 국내 최대 규모이며 신규 사업자의 유입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규모적인 측면에서 경쟁력을 갖춘 당사는 수많은 고객들로부터 축적한 전자상거래 관련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첨단 기술 기반의 다양한 신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당사는 고객들에게 고도화된 서비스를 지속 제공함으로써 꾸준하고, 높은 고객 충성도를 확보해 왔습니다. 또한 쇼핑몰 솔루션을 통해 확보된 고객들 대부분이 당사의 광고 솔루션을 이용하고 있는만큼 타 업체 대비 안정적인 비즈니스 구조를 갖추고있습니다.

쇼핑몰 솔루션의 특성상 쇼핑몰 사업자가 새로운 솔루션에 적응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데이터 이전 등의 문제로 타사 솔루션으로의 변경이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전자상거래 시장 내 당사의 영향력과 시장의 경쟁판도가 변화될 가능성은 미미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당사의 시장점유율은 온라인쇼핑 전체 시장 대비 당사 쇼핑거래액이 차지하는 점유율로 나타내는 것이 보다 타당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2017년 기준 국내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78조 원이며 당사 국내 쇼핑 거래액은 6.6조원입니다. 이를 기준으로 산정시 당사의 점유율은 약 8.4%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온라인쇼핑 시장 내 당사 시장점유율]

                                                                                                                                                                                                                                                                    

                                                                                          (단위: 조 원)

구분

2017년

2016년

2015년

2014년

국내온라인쇼핑 거래액

78.3

65.6

54.1

45.0

카페24 국내쇼핑 거래액

6.6

5.2

4.3

3.7

점유율(%)

8.4%

7.9%

7.9%

8.1%

자료: 통계청, 2017년12월 온라인쇼핑동향(2017년11월,12월 거래액은 잠정치임),
       당사 자료

(다)  영업 개황 등

당사의 쇼핑몰 솔루션은 쇼핑몰 사업자를 위하여 국내외를 통합한 쇼핑몰 제작, 광고, 오픈마켓 연동, PG서비스, 해외운영서비스, 해외판매 등 온라인 비즈니스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합니다. 쇼핑몰 솔루션인 '카페24 쇼핑몰센터'에서는 원클릭으로 한국어, 영어, 중국어(간체/번체), 일본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등 7개 언어로 온라인 전문 쇼핑몰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 쇼핑몰 관련 IT인프라와 광고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 진출장벽을 낮췄습니다.

당사는 쇼핑몰 사업자의 판로 다각화를 위해 오픈마켓 연동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옥션, 지마켓, 11번가, 쿠팡,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를 비롯해, 지그재그와 같은 국내 유명 편집샵까지 약 10여개 파트너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제휴 채널 확대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내 전자상거래 판매채널은 물론 아마존, 티몰 글로벌, 라쿠텐 등 해외 현지 유력 마켓 플레이스와도 기술적인 연동이 가능하여 쉽고 편리하게 글로벌 시장에서 상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해외몰 사업자에게 국가별 기본가이드 및 운영정책 수립 시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으며, 배송, 주문 클레임에 관한 전화, 게시판 온라인 메신저 응대 등 고객 접점 서비스인 해외몰운영대행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 사업에 어려움을 느끼는 고객들을 위해 상품 판매를 고객 대신 수행해 주는 주도형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국내 최대 규모의 쇼핑몰 솔루션 사업자의 지배력을 바탕으로 국내 최고의 광고 솔루션 업체로 성장하였습니다. 국내외 쇼핑몰 솔루션 가입자들로부터 축적한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고객들에게 최적의 광고 마케팅 전략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네이버, 다음, 카카오, 구글, 페이스북 등 국내외 주요 포털 및 SNS 채널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고객들의 광고 성과를 높이고 있습니다.

현재 카페24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국내외 거래액은 2017년 기준 6.7조원으로 전년 대비 28% 증가한 수치를 보이고 있으며, 전방산업인 국내외 온라인 전자상거래 시장의 호조 속에 당사 플랫폼을 통한 거래액 증가는 지속될 전망입니다.

(2) 호스팅

(가) 산업의 특성 등

국내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 수 증가율은 최근 수년간 정체되어 사실상 국내 초고속 인터넷 시장은 포화 상태인 것으로 보이나, 가입자당 트래픽 증가율은 꾸준한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트래픽의 증가는 영화, TV, UCC, 동영상 강의 등 대부분 시청각 매체들이 PC나 스마트폰상에서 재생됨에 따른 온라인 컨텐츠의 다양화 및 대용량화, 그리고 PC에 내장된 하드디스크, 스마트폰 등의 용량 증가에 기인합니다.

이로 인해 모바일 동영상 및 광고, VC(Video Commerce) 등 시장 성장에 따른 트래픽 및 필요한 저장공간의 증가로 웹용량 증설 수요도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호스팅 사업자들의 ASP(평균판매단가)가 상승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나) 국내외 시장여건 등

호스팅 시장은 업체별로 제공하는 서비스의 종류가 다양하고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다수의 업체가 경쟁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당사는 15년이 넘는 기간동안 축적된 기술 상담 및 대응 노하우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하며, 국내 대표적인 호스팅 기업으로서 산업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호스팅은 인터넷 사업의 근간이 되는 인프라 사업으로 브랜드 및 시장지배력이 중요합니다. 온라인 비즈니스를 하는 서비스 이용자가 호스팅 업체를 평가하는 중요한 요소로 최근 안정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카페24는 업계 최대 규모인 약 20,000대의 서버를 운영 관리하며 다년간 축적된 기술 역량과 대응 노하우를 바탕으로 업계선도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개인, 스타트업/벤처, 엔터프라이즈 기업 등 다양한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호스팅 서비스는 계약기간 만료 후 대부분 서비스가 연장되는 성격을 가지고 있어 당사의 시장지배력이 변화될 가능성은 크지 않은 것으로 예상됩니다.

호스팅 시장은 업체마다 제공하는 서비스의 종류가 다양하고 시장을 전망하는 공신력 있는 기관이 존재하지 않아 당사의 시장점유율을 합리적으로 산정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다) 영업 개황 등

당사는 기본 호스팅 임대 서비스인 웹호스팅, 서버호스팅과 부가서비스 성격인 호스팅 옵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인프라 투자와 IT 신기술 적용을 통해 업계 최초 64bit 호스팅 서비스 출시, 웹호스팅에 업계 최초 SSD를 장착하며 서비스 경쟁력을 높이고, 업계 최초 전 라인 기가급 광망 개설 및 업계 최대 240Gbps 백본망 확보, 업계 최대 160테라(T)bps급 네트워크 인프라 구축 등으로 빠르고 안정적인 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호스팅 서비스는 트래픽, 웹용량에 따라 월/년단위 선납 조건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쇼핑몰 솔루션 가입자에게는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당사 호스팅 솔루션 매출액은 누적 이용자수에 비례하여 증가하며, 국내 트래픽 증가에 따라 지속적으로 매출과인당 호스팅 수익이 증가 추세에 있어 향후에도 안정적인 수익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나. 신규사업의 내용과 전망

(가) 전자상거래 솔루션 해외 진출


일본 경제산업성에 따르면 일본의 전자상거래 규모는 2016년 기준 약 150조 원이며 이는 한국의 2.3배의 수치입니다. 시장 활성화에 따라 신규 쇼핑몰 창업과 온라인을 통한 해외진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일본 내 다수의 쇼핑몰솔루션이 존재하나 당사와 비슷한 규모로 글로벌 전자상거래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는 찾아보기 힘듭니다.

당사는 현지의 신규 쇼핑몰 창업자 및 해외 진출을 원하는 일본 쇼핑몰 사업자들을 타깃으로 일본 내 결제, 물류업체 등과의 제휴를 통해 당사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2018년 하반기에 솔루션 일본진출을 예정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규모가 빠르게 확대됨에 따라 각 지역마다 글로벌 원스탑 E-commerce 서비스에 대한 니즈가 생겨나고 있어, 일본 진출을 시작으로 동남아시아 및 영미권 국가로 당사의 솔루션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나) 패션ㆍ뷰티 등 상품 공급 사업 강화

대다수의 쇼핑몰 운영자는 상품 공급의 안정성, 생산공정 전문화, 원가 절감 및 제품 디자인의 다양성 뿐만 아니라 한류드라마와 K-POP 등을 통해 인지도를 높인 K스타일ㆍK뷰티 제품의 글로벌 매출 확대 니즈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쇼핑몰 운영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당사는 파트너십 강화를 통해 상품공급, 기획, 제작 네트워크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보다 낮은 원가로 패션/뷰티 제품 공급이 가능하게 됨에 따라 쇼핑몰 사업자와 win-win 할 수 있으며, 빅데이터를 통해 쇼핑몰 사업자에게 상품 개선, 히트상품 제조 등 판매 제안 전략까지 제공할 계획입니다.


(다) 글로벌 스마트물류 서비스

당사는 글로벌 물류 및 배송업체와 전략적 협업을 통해 쇼핑몰 사업자들로 하여금 국내외 배송비를 절감시킬 수 있게 하여, 제품의 구매, 보관, 주문관리, 판매 운송, 반품서비스, 재고관리 제공을 통한 원스톱 물류서비스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자료출처: 금융감독원 공시자료, 카페24 2017 사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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