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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구조의 변화/플랫폼 수익모델

카카오의 서비스 현황- 금감원 투자설명회 공시자료중에서 (2018.1.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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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현황]

(1) 모바일 서비

당사는 국내 1위 메신저인 카카오톡, 국내 인기 SNS 서비스인 카카오스토리 및 새로운 모바일 콘텐츠 유통 채널인 카카오톡 채널을 포함한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가입자 기반을 대상으로 모바일 게임, 모바일 광고, 모바일 커머스, 모바일 콘텐츠 등의 서비스를 연계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1) 카카오
카카오톡은 전세계 어디서나 무료로 즐기는 전화번호 기반 메신저 서비스로, 현재 다양한 모바일 OS 버전에서 사용가능할 뿐 아니라 PC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은 1:1 대화, 그룹 대화 뿐 아니라 게임하기, 플러스친구, 선물하기, 이모티콘, 보이스톡, 그룹콜, 페이스 톡, 카카오TV, 채널, 샵검색, 오픈채팅, 알림톡, 게임별등 이용자의 편의성을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 제공을 통해 차별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내의 게임하기 서비스는 세계 최초의 소셜 기반 게임 플랫폼으로 이용자들에게는 카카오톡의 친구들과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며,제휴 개발사에게는 강력한 마케팅 플랫폼 제공을 통해 동반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게임하기는 플랫폼 제공에만 그치지 않고 '카카오게임 S'의 브랜드 네임으로 직접 게임을 퍼블리싱하여 이용자들에게 유익한 게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6년 12월 카카오톡 내에 '카카오톡 게임별'을 오픈하여 '카카오프렌즈 스낵게임', 다양한 게임 리워드 및 소식 등 게임 이용자들을 위해 다양한 혜택과 개인화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플러스친구는 브랜드, 사회기관, 스타, 미디어 등 상생 파트너사들에게 모바일에 최적화된 광고 모델을 제공하며 타겟 고객을 대상으로 최상의 효율을 가져다주는 마케
팅 플랫폼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플러스친구는 마케팅 플랫폼일 뿐만 아니라 주문, 구매, 결제로 이어지는 액션의 완결 지어주는 플랫폼으로 진화하였습니다. 이를 보여주는 첫번 째 모델로 당사는 2017년 3월 21일 카카오톡으로 다양한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음식을 주문할 수 있는 '카카오톡 주문하기'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더보기 탭의 '주문하기'를 누르거나 '카카오톡 주문하기' 플러스친구를 친구 추가하면 원하는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플러스친구에서 주문이 가능합니다. 전 국민에게 친숙한 카카오톡 UI를 활용하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별도의 프랜차이즈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거나 회원가입할 필요 없이 카카오톡 내에서 모든 과정이 이루어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2017년 4월 19일 국내 최대 유통업체인 '이마트'와 손잡고 '카카오톡 장보기'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이는 카카오톡으로 쉽고 편리하게 장보고, 원하는 시간에 집 앞까지 배송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 카카오톡에 등록된 가족, 친구 들을 장바구니에 초대해 각자 원하는 품목을 한 장바구니에 골라 담을 수 있는 카카오톡 장보기만의 특화된 '함께 장보기' 기능도 제공됩니다.
당사는 2017년 5월 24일 기존의 '플러스친구'와 '옐로아이디'를 통합하여 '새로운 플러스친구'를 정식 오픈하였습니다. '새로운 플러스친구는 콘텐츠 발행을 비롯하여, 주목도 높은 메시지 발송, 1:1 채팅을 통한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주문, 구매, 예약 등 비즈니스 연동까지 가능한 비즈니스 플랫폼입니다. 또한 생활플랫폼으로서의 역할 강화를 목적으로 제한된 새로운 플러스친구를 대상으로 2017년 6월 20일 플러스친구를 통해 편리하게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톡스토어 기능을 클로즈베타테스트로 시작하였습니다.  비즈니스 파트너들은 톡스토어를 이용하여 카카오톡 이용자에게 결제, 판매, 정산이 가능하고 모바일에서 쉽고 빠르게 나만의 스토어를 만들수 있게 되며 플러스친구를 통해 이용자와 소통 및 상품 홍보를
할 수 있습니다.
처럼 플러스친구는 앞으로도 효율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연결을 통해 여러 서비스 공급자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써 이용자에게 생활 편의를 제공하는 역할을 지속 확대할 예정입니다.

모바일 시대 새로운 소통 문화를 이끌어온 카카오톡은 텍스트, 이모티콘, 음성통화에 이어 영상통화 기능인 페이스톡을 지원하며 어떤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도 즐거운 연결을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페이스톡을 이용하면 안드로이드, iOS 등 스마트폰 운영체제(OS)가 다른 이용자끼리도 카카오톡에서 언제나 영상 대화를 즐길 수 있습니다. 음성필터 뿐만 아니라 영상 필터 기능도 지원하여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통합 카카오TV는 누구나 쉽게 라이브 방송과 영상을 편리하게 시청할 수 있고, 창작자는 자신의 영상을 다양한 채널을 통해 유통하고 수익도 얻을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기존의 VOD 제공 뿐만 아니라 국내 정상급 크리에이터들이 PD(Play Director)로 참여하고 개그맨들이 주축이 된 개그맨들의 라이브 방송국도 카카오TV 채널에 참여하여 다양한 성향과 세대를 아우르는 특색있는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새로운 플러스친구와 연동하여 라이브가 시작되면  'LIVE'뱃지가 표시된 플러스친구 채팅방에서 바로 라이브 방송을 즐길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채널은 연예, 스포츠, 패션, 뷰티, 동영상, 웹툰 등 다양한 관심사 기반 콘텐츠를 친구와 함께 즐길 수 있는 새로운 모바일 소셜 콘텐츠 허브입니다. 채널에 마음에 드는 콘텐츠에 '좋아요'를 누르면 카카오톡 친구들에게 해당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소셜 로직을 포함하여 카카오톡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즐길 거리를 제공합니다.

또한 최근에는 새로운 플러스친구를 카카오톡 채널에서 오픈베타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콘텐츠 제작자를 카카오톡 채널 전면에 세워 카카오톡 사용자가 카카오톡 채널에서 해당 콘텐츠 제작자를 친구 추가하여 콘텐츠를 구독하는 등 다양한 상호 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현재 수백여개의 콘텐츠 제작자가 카카오톡 채널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생산/유통하며 카카오톡 사용자에게 편익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카카오톡 채널 상단에 통합검색을 도입하여 사용자가 검색 서비스를 이용할 때 예측 가능한 양질의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동시에 새로운 검색 형태인 써치라이트도 옵션으로 도입하여 사용자가 다양한 검색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카카오톡 샵검색은 이용자가 카카오톡에서 대화하다 궁금한 점이 있으면 채팅방에서 바로 검색해보고 카드 단위로 검색 결과를 친구에게 공유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카카오톡 대화 입력창의 #(샵) 버튼을 누르면 검색창으로 바로 전환되어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해 바로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AI기술 중 핵심인 딥러닝을 적용한 롱탭 이미지 검색은 대화방 내의 이미지를 길게 눌러서 샵검색하면 이미지의 특징점을 축출 후 약 20억건의 전체 이미지 데이터 내에서 유사형태의 이미지를 빠르게 검색하여 결과를 보여줍니다. 이처럼 카카오톡 샵검색은 발전된 기술의 적용으로 계속 진화하여 이용자에게 카카오톡의 효용성을 한차원 더 높여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오픈채팅은 전화번호나 톡ID등 친구 추가 없이도 링크 하나만으로 상대방과 대화를 시작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오픈채팅의 프로필은 기존의 프로필을 그대로 사용할 수도 있으나, 원하는 이름과 임의로 지정되는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이미지의 조합으로 새로 만들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오픈채팅은 카카오톡 친구 추가 절차를 줄여주고, 개인 정보 공개에 대한 불편함 없이 더 많은 사람과 쉽고 편하게 채팅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합니다.

알림톡은 카카오톡을 통해 정보형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기업 메시징 서비스로, 소핑몰, 은행, 신용카드, 택배회사 등이 주문, 결제, 입출금, 배송, 멤버십 포인트 적립 등의 정보를 별도 사전 카카오톡 친구 추가 없이 전송해 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용자 입장에서는 발송 주체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 높은 보안성을 가진 카카오톡 메시지를 사용하여 더욱 안심하고 메시지를 확인 할 수 있게 됩니다.

상담톡은 기업의 CS 센터 상담원이 고객과 카카오톡으로 1:1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연결해주는 채팅 상담 API 서비스입니다. 이를 통해 CS 센터를 보유한 기업은 자사의 고객 관리 시스템과 카카오톡을 유기적으로 이용하여 엔터프라이즈급 모바일 상담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은 기업의 모바일 페이지에서 '카카오톡 상담' 버튼을 누르기만하면 친구 추가 없이도 기업의 상담원과 연결될 수 있어 기존 전화 상담시 연결을 위해 기다려야했던 불편을 없애주고, 사진, 영상 등 멀티미디어 전송을 통한 보다 효율적인 상담 경험을 제공받게 됩니다.

카카오톡 충전소는 특정 업체나 브랜드의 플러스친구를 추가하거나 카카오스토리 채널 소식 받기,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및 실행, 동영상 시청, 카달로그 구독 등 다양한 형태의 이벤트에 참여하면 이모티콘을 구매할 수 있는 화폐인 '초코'를 지급받는 서비스입니다. 이를 통해 서비스 이용자에게는 재미와 만족을, 이모티콘 작가에겐 더 큰 수익을, 광고주에게는 효율적인 광고 수단을 제공하여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헤어샵서비스는 2개월간의 카카오헤어샵 사전 체험단을 모집하며 200개의 체험 매장과 1천명의 체험단으로 구성된 CBT를 거쳐 2016년 7월 12일 정식 론칭 되었습니다. 서비스를 통해 고객에게는 미용실 방문 시간과 선택의 고민을 덜어주고 미용실 사업자들에게는 고객관리, 신규고객 유치, 결제 기능을 제공하는 뷰티 할인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 카카오스토리
카카오스토리는 나만의 사진과 동영상, 글을 통해 친구들과 일상을 공유하는 인기 SNS서비스 입니다. 카카오톡 미니프로필과 연동, 사진필터, 감정표현 이모티콘 지원, 동영상 업로드 등을 통해 더욱 생생하게 본인의 스토리를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토리채널을 통해 친구들과의 일상 공유 뿐 아니라 생활에필요한 유용한 콘텐츠를 소비하는 플랫폼으로 점차 기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3) 카카오페이지
카카오페이지는 다양한 모바일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 마케팅할 수 있는 세계 최초의 모바일 콘텐츠 유통채널입니다. 현재 웹툰, 장르 소설, 모바일 드라마, 동영상, 교육, 라이프 스타일 등 다양한 모바일 전용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7년 6월 1일 카카오페이지를 이용하는 고객이 광고주가 제공하는 동영상 광고를 시청하거나 이벤트에 참여하면 콘텐츠를 무료로 볼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하는 광고 플랫폼인 캐시프렌즈를 오픈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이용자와 작가, 광고주 모두를 만족시키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갈 계획입니다.

4) 카카오스타일
카카오스타일은 카카오톡을 통해 국내 인기 패션 소호몰들이 제공하는 다양한 패션 트렌드 정보를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로 패션 소호몰과 고객을 연결시켜주는 새로운 모바일 쇼핑 채널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5) 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는 온라인에서 신용카드 및 현금간편 결제와 현금 간편 송금 서비스를 제공하는 금융 솔루션입니다.
카카오페이 간편결제 서비스는 카카오톡 내에서 현재 사용중인 신용카드 및 예금 계좌를 최초 1회만 등록하면, 이후 편리하게 비밀번호 한번 입력으로 모바일 결제를 가능하게 하는 서비스로 현재 국내 다수의 신용 카드사 및 은행, 가맹점 참여로 가입자가 빠르게 증가 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세계 최초로 모바일 메신저 기반 전자고지결제(Electronic Bill Presentment and Payment; 이하 EBPP) 서비스인 '카카오페이 청구서'를 출시하였습니다. '청구서' 이용자는 추가 과금 및
어플리케이션 설치 없이 카카오톡 알림을 통해 시간과 장소에 제약 없이 간편하게 월별로 고지서를 관리하고 카카오페이로 고지받은 대금을 납부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여타 결제 서비스들과는 차별화 된 실생활에 밀접한 종합 결제 플랫폼으로 편리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서비스를 발전해 나아갈 계획입니다.

또한 카카오페이에서는 공인인증서, OTP (일회용 비밀번호), 계좌번호 없이 카카오톡 친구에게 메시지 보내 듯 간편하게 송금 서비스를 제공하며, 공인인증서나 OTP가 없이도 시중은행 및 금융기관들과 100% 호환되는 '계좌로'송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금융 거래 내역은 인터넷망이 아닌 전용망을 통해 전송되며 이용자 개인 정보는 암호화된 상태로 분리 보관됩니다. 또한 고객간 송금 내역은 카카오만이 전송할 수 있는 별도의 인증마크가 포함된 메시지로 전달되어 계정 도용 및 피싱 메시지 발송을 사전에 방지하고, 서비스 이용시 앱 위변조 및 루팅 검사를 통해 불법 개조된 스마트폰 단말기나 앱에서는 원천적으로 사용이 불가하도록 하여 보안성을 강화하였습니다. 뿐만아니라 2017년 6월 27일 블록체인기술 기반의 보안성이 극대화된 '카카오페이 인증'을 도입하여 모바일 시대에 걸맞는 쉽고 빠르고 안전한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고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2017년 2월 알리페이를 서비스 하고 있는 앤트파이낸셜 서비스그룹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같은 해 4월 주식회사 카카오페이를 자회사로 설립하여 국내외로 페이먼트 사업영역을 확대해나갈 계획입니다.

6) 카카오버스
당사는 2016년 4월 전국 주요 도시 버스의 실시간 운행 정보, 노선, 정류장 위치 등을제공하는 서비스인 '카카오버스'를 출시하였습니다. 이용자는 카카오버스를 통해 버스 노선의 실시간 교통정보와 함께 도착 예상 시간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카카오톡 친구에게 공유할 수 있고 광역버스의 경우에는 버스 내 잔여 좌석 정보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차 알림 기능 설정시 나타나는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들은 카카오버스에서 느낄 수 있는 또 다른 재미입니다.

7) 카카오지하철
당사는 전국 5개 도시(수도권,부산,대구,광주,대전)의 지하철 노선, 역, 경로 정보 등을 제공하는 '카카오지하철' 모바일 앱을 2016년 6월 8일 출시하였습니다. 안드로이드 앱 '지하철 내비게이션' 의 전면 업데이트를 통해 출시하며 iOS에서는 처음 선보이는 서비스로, 실제 역 위치를 고려한 자체 노선도를 제작해 적용하고 전국 모든 지하철역 출구와 인근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각 지하철 역의 지리적 위치와 노선의 특징을 고려했으며, 랜드마크를 표기해 이용자의 이해를 돕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알림 기능, 온디맨드형 빠른 시간 계산, 버스 도착 정보도 추가하여 사용성과 완성도를 높혔습니다.

8) 카카오
당사는 2016년 9월 국내 최초로 '백터'방식을 적용하고 '3D 스카이뷰'를 제공하는 카카오맵 앱을 출시하였습니다. 백터 방식을 통해 건물의 형태나 높낮이 등이 입체적으로 제공하여 사용자가 자신의 위치와 경로, 방향의 파악을 쉽게 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3D 스카이뷰는 지난 7월 국토부와 업무 협약을 통해 제공받은 3차원 공간 정보를 활용한 산물로서 실제 지역 모습을 그대로 반영해 가장 현실에 가까운 지리 정보를 제공합니다.
또한 카카오맵은 카카오버스, 카카오지하철, 카카오내비의 실시간 정보를 종합적으로 이용하여 가장 최적화된 길찾기 기능을 서비스합니다. 그리고 위치를 기반으로 한 맞춤형 추천 서비스도 도입하여, 카카오맵 첫 화면 하단의 '주변 추천' 탭을 통해 해당 지역 인근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 커머스

1) 카카오톡 선물하기
선물하기 서비스는 친구들에게 다양한 상품을 모바일 쿠폰으로 손쉽게 선물할 수 있는 서비스로 모바일 커머스의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확산 되어 가고 있습니다. 메시지처럼 부담없이 편하게 선물을 주고받을 수 있으며 점차 확산되고 있는 모바일 선물 문화를 선도하고 있으며 선물을 받는 사람에 따른 맞춤형 상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추가하며 진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선물을 하는 소비 행태 뿐만아니라 스스로를 위해 직접 구매하는 비중도 늘어가며, 상품군도 모바일 쿠폰에서 실물 상품으로 더욱 확대 해 나가고 있습니다.

2) 카카오프렌즈
당사는 캐릭터 사업 전문화를 위해 2015 년 6 월 독립된 회사인 카카오프렌즈 주식회사를 설립하여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프렌즈는 "일상의 즐거움을 카카오프렌즈와 함께"라는 모토로 브랜드 스토어, 브랜드 콜라보, IP 게임 등을 통해 다양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3) 스마트모빌리티

당사는 '이동'하는 모든 순간을 더 빠르고, 편리하고, 안전하게 만들어 간다는 목표 하에 2017년 8월 1일 카카오모빌리티를 공식 출범하였습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택시, 드라이버, 내비 등을 운영하는 카카오 모빌리티 사업 부문이 독립한 회사로서 빠르고 과감한 의사결정과 실행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혁신과 성장을 보여줄 것이 기대됩니다. 당사는 2017년 10월 카카오택시의 전면 업데이트 및 리브랜딩을 통해 '카카오T'를 출시하고 모바일 주차 서비스를 새롭게 시작하였습니다. 카카오T는 택시, 대리운전, 주차, 내비게이션을 비롯해 카카오모빌리티가 앞으로 선보일 모든 이동 서비스를 망라하는 스마트모빌리티 플랫폼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입니다.

1) 카카오 택시
2015년 3월 당사는 택시 기사와 승객을 쉽고 빠르게 연결하는 모바일앱 카카오 택시를 출시하였습니다. 카카오 계정 로그인, 전국 어디에서나 사용 가능한 점 등의 편의성과 기사, 승객 상호간 평가 시스템 등의 차별성을 앞세워 이용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2) 카카오택시 블랙
당사는 2015년 11월 대한민국 최초로 고급 택시 앱 호출 서비스인 카카오택시 블랙을 출시하였습니다. 이는 기존 택시 운송 조합과의 상생과 대한민국 행정부와의 원활한 협업의 결과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여 사용자에게 편익을 제공하고 있으며, 서비스 영역 및 공급을 확대 중에 있습니다.

3) 카카오드라이버
당사는 2016년 3월 카카오드라이버 기사용 앱을 출시하였습니다. 카카오드라이버는 '서비스 종사자가 첫번째 고객' 이라는 방향 아래 기존 업계 대비 대리운전기사의 비용 부담을 크게 낮추고 불합리한 관행을 대폭 개선하여 한층 안전하고 편리한 고품질의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2016년 5월 31일 카카오드라이버 이용자 앱을 정식 출시하였고, 지역별 차등 요금 체계 개편, 우선배차, 리스트뷰, 가격 직접입력 기능을 선보이며 끊임없이 사용자의 의견을 반영하여 앱의 완성도를 높히고 있습니다.

4) 카카오주차
당사는 2017년 10월 카카오택시의 전면 업데이트 및 리브랜딩을 통해 카카오T를 출시하고 모바일 주차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카카오주차는 실시간 이용 가능한 주차장을 위
/가격/주차 방식 등의 정보와 함께 보여주고 자동결제 방식으로 결제됨에 따라 이용자에게 편리함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유휴 주차면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어려운 주차장의 수익 증대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카카오주차로 주차장과 이용자간 연결이 확대됨에 따라 불법 주정차, 주차 관련 갈등, 교통 체증 등 사회적 비용도 감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5) 카카오내비
당사는 세련된 디자인과 편리한 UX를 통해 쉽고 빠른 목적지 검색 및 안내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앱을 설치하지 않은 사람도 공유된 목적지로 길안내를 받을 수 있는 공유형 내비게이션 서비스인 카카오 내비를 2016년 2월 24일 출시하였습니다.
카카오 내비의 특징은 공유와 개방으로 현 위치와 목적지, 예상 소요시간을 한 번에 카톡 친구에게 공유할 수 있고 목적지를 공유 받은 친구는 별도로 카카오내비를 다운받지 않아도 바로 길안내를 받을 수 있다는 것 입니다. 또한 일반 이용자와 더불어 전국을 누비는 카카오택시 기사 회원이 보내는 데이터를 통해 24시간 차량 흐름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이용자에게 다시 1분 단위의 실시간 빠른길 안내를 제공하며 그 정확도를 높였습니다.

(4) 포털서비스

당사는 국내 대표 인터넷 포털 사이트인 www.daum.net 운영을 통해 검색, 이메일, 커뮤니티 등 다양한 인터넷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충성도 높은 사용자 와 높은 트래픽을 기반으로 다양한 온라인 광고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1) 검색

당사는 수천만 이용자들이 다년간 축적해 놓은 거대하고 전문적인 콘텐츠와 자체 개발한 검색엔진을 토대로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가장 최적화된 생활형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현재 검색 서비스 강화에 있어 이용자들의 편의성과 만족도 향상을 위하여 모바일검색 사용성 강화에 주력하며 크고 작은 개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 커뮤니티

당사는 지난 1999년 카페 서비스를 시작으로 온라인 커뮤니티 문화를 새롭게 전개해왔습니다. 현재 약 1,000만개, 3,200만 회원이 참여하는 국내 최대 커뮤니티인 카페 (cafe.daum.net) 및 1인 미디어 서비스 블로그(blog.daum.net), 개방형 블로그 서비스 티스토리(www.tistory.com) 등 다양한 커뮤니티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3) 커뮤니케이션
1997년 5월 국내 최초로 무료 웹메일 서비스로 선보인 한메일(www.hanmail.net)은 친근하고 편안한 이미지로 현재 2,300만 명의 활성회원들과 함께 대한민국 대표 메일로 성장했습니다.
지난 2013년 3월에는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다음 메일앱을 출시하였습니다. 국내 최초로 대용량 파일 첨부를 지원하는 '다음 메일앱'은 편리한 유저인터페이스와 신속한 알림을 제공하며 현재 모바일에서 가장 사랑 받는 메일앱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4) 뉴스
당사의 뉴스 서비스 '미디어다음'은 네티즌과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공간으로 정보광장, 토론광장, 참여광장으로서 역할을 수행해 나가고 있습니다. 미디어다음은 국내외 주요 통신사와 일간지, 스포츠지, 전문지 등 제휴 언론사 뉴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스타, 포토, 영상, 프로그램, 실시간 SNS까지 한층 강화된 연예 뉴스를 선보여 보다 풍성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당사의 발전된 기술을 적용한 열독율지수(DRI)를 활용하여 꼼꼼히 본 뉴스를 제공하는 등 '미디어다음'은 풍부한 콘텐츠를 보다 효율적으로 전달 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진화하고있습니다.

5) 로컬
Daum 지도 서비스는 국내 최고의 해상도를 자랑하는 전국 항공사진 서비스인 '스카이뷰', 360도 파노라마 거리사진을 생생하게 지도와 함께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인 '로드뷰', 맛집, 병원, 펜션 등 내부를 실사 촬영한 '스토어 뷰' 및 전국 고속도로와 주요 국도 구간, 서울/수도권의 주요 도로 소통상황을 실시간으로 지도위에 표현하는 서비스인 '실시간 교통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용자들의 생활에 좀더 밀접하게 연동된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6) 모바일 포털
당사는 모바일에 최적화된 모바일 포털인 m.daum.net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모바일 앱 및 웹브라우저를 통해 검색, 메일, 지도, 뉴스, 증권, 카페, 뉴스펀딩, 스토리볼, 1boon, 홈&쿠킹, 스타일, MEN, 여행맛집, 직장IN, 펀&웹툰 등 40여 개가 넘는 Daum 주요 서비스를 모바일로 제공함으로써 이용자의 편의성 및 만족도를 한층 높이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Daum 앱', 'Daum 지도', '웹툰', '카카오TV' 등 과 같은 다양하고 퀄리티 높은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이며 스마트폰 이용자들에게 큰 환영을 받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당사는 웹에서의 플랫폼 운영 노하우를모바일로 특화 시켜 나가고, 당사의 기존 경쟁력과 모바일의 특성을 결합한 새로운 서비스와 콘텐츠들을 지속해서 선보일 예정입니다.


(5) 음악 콘텐츠


당사는 2016년 3월 ㈜로엔엔터테인먼트의 지분 76.40%를 취득하여 회사의 음악 콘텐츠 부문을 강화하였으며, 엔터테인먼트 등 신규 사업 부문의 기회를 창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 멜론
멜론은 국내 최다 가입자, 시장 점유 50% 이상, 9년 연속 온라인 음악 서비스 만족도 1위 등 대한민국 명실상부 1위의 자리를 굳건히 지켜나가고 있습니다.
최근 음성인식 등 AI(인공지능) 연계 서비스가 화두로 등장한 가운데 멜론은 이미 2016년 국내 최초로 음성인식 스피커 서비스 상용화를 이루어냈으며, 축적된 기술력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서비스 고도화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 태블릿, Wearable Device 등의 모바일 기기, TV/가전 등의 홈 IoT 등 보다 많은 고객이 멜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기기와 플랫폼을 꾸준히 확대하고 있으며, 카카오페이, 카카오톡 프로필뮤직 연동 등 카카오와의 시너지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당사는 변화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새로운 기기 및 플랫폼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13년간 축적해온 고객의 이용 데이터를 활용하여 보다 정교하고 취향에 맞는 텐츠 추천으로 서비스 이용 만족도를 제고해 나가는 한편,
'내가 좋아하는 아티스트' 및 '나와 취향이 비슷한 회원' 간의 상호 소통 강화 등 음악과 관련된 고객의 Life를 담을 수 있는 Music Platform으로 진화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시의성 높은 방송 콘텐츠 및 전문적 음악 정보 콘텐츠 제공 폭을 확대하여 음악 전문 브랜드 위상을 강화하고, 다양하고 차별화된 마케팅 프로모션 활동을 통해 가입자 기반을 지속적으로 증대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2) 카카오뮤직
카카오뮤직은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등 다양한 카카오 친구들과 함께 음악을 듣고, 서로의 음악적 감성을 공유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의 모바일 소셜 음악 서비스로, 2015년 4월부터는 스트리밍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3) 앨범 투자/유통
음원/음반 유통사업의 경우 오프라인 음반시장의 규모는 아이돌 시장 증가 및 해외 수출 등을 통한 음반 시장의 성장 및 온라인 음원 시장의 지속 성장으로 향후에도 전체 시장 규모는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7년 3분기 당사의 음원 투자 유통 사업은 어려운 시장 여건에도 불구하고 양질의 음원 콘텐츠를 선별할 수 있는 축적된 노하우 및 철저한 분석을 통한 투자리스크 관리를 통해 전년 대비 큰 폭의 매출 성장은 물론,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달성하였습니다. 2017년 흥행에 성공한 '우주소녀', '니엘', '비', 'I.O.I', '다듀&첸', '매드클라운', '소유&백현', '빅톤', 'BAP', '비투비', '정준일', '몬스타엑스', '프리스틴', '걸스데이', '정은지', '틴탑', '효린&창모', '수란', 'SF9', '한동근', '세븐틴', '로꼬', '언니들의 슬램덩크', '하이라이트', '씨스타', '펜타곤', '에이핑크', '볼빨간사춘기&스무살', '업텐션',  '아이유', '여자친구', '방탄소년단', '보이프렌드', '선미', '현아', '케이윌' 등의 앨범은 이러한 노하우의 결과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당사는 단기적인 성과에 그치지 않고 중장기적인 관점에서의 투자 효율 극대화를 지속하기 위해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4) 엔터테인먼트
당사는 제작사업과 관련하여 Multi Label을 활용한 Local TOP Tier 제작사업자로서 각자의 개성과 매력을 갖춘 5개의 독립적 Label '페이브엔터테인먼트', '크래커엔터테인먼트', '스타쉽엔터테인먼트', '플랜에이엔터테인먼트', '문화인'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아티스트를 육성하고 매력적인 텐츠를 제작하여 국내외 K-POP 팬들에게 높은 가치와 경험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페이브엔터테인먼트'가 매니지먼트하는 <아이유>는 2017년 출시한 정규 4집 "Palette"와 리메이크 2집 "꽃갈피 둘" 두 개 앨범이 모두 국내 모든 음원 차트 1위를 달성하며 명실상부한 No.1 음원퀸의 위상을 확보하였습니다. 걸그룹<피에스타>는 소속 멤버 <차오루> "왜 또 봄이야", <예지> "아낙수나문" 등 유닛 앨범 및 방송활동을 진행하며 멤버별 활동 영역을 확장하였습니다.

'크래커엔터테인먼트'는 <멜로디데이>의 "Kiss in the lips”앨범을 제작하여 보컬먼스(보컬+퍼포먼스) 그룹으로서 방송가의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 냈고, Mnet '프로듀스101 2’ 최종 20인에 올랐던 '주학년'이 소속된 보이그룹 <더보이즈>는 최근 리얼리티 방송 "꽃미남분식집"을 공개하며 본격 데뷔를 앞두고 있습니다.

'스타쉽엔터테인먼트'는 <몬스타엑스>, <우주소녀> 등 아티스트의 국내 앨범 활동을 통해 팬덤 강화 및 시장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몬스타엑스>는 2017년 상반기 일본 첫 번째 싱글 "HERO"의 발매를 통해 일본시장에 정식 데뷔하였고, 2017년 하반기 첫 '월드투어' 11개국 16개 도시 공연을 통해 新 글로벌 K-POP 아이돌로 자리 잡았습니다. 음원강자 <케이윌>은 3분기 정규 4집 "Nonfiction"을 출시하며 음악적 성장을 이루는 한편, 명품 보컬리스트로서의 입지를 확실히 했습니다.  

스타쉽 내 배우 Label인 '킹콩 by 스타쉽' 소속 배우 <이동욱>은 tvN의 드라마 "도깨비"를 통해 국내외의 뜨거운 관심을 받으며 최근 아시아 6개국 팬미팅 투어를 성공리에 마쳤고, 배우 <김지원>은 KBS2 미니시리즈 "쌈마이웨이"의 주연을 맡으며 Top 여배우로 자리 잡았습니다. 또한 '킹콩 by 스타쉽'은 배우<이미연>과 전속계약을 체결하며 국내 Top 배우 매니지먼트의 위상을 더욱 견고하게 하였습니다.

'플랜에이엔터테인먼트'의 대표 아티스트 <에이핑크>는 "Pink Up” 앨범을 출시하며 국내 Top 걸그룹으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였습니다. 멤버<손나은>은 월드스타 '싸이'의 "NEW FACE” MV에 출연하여 글로벌 K-POP 팬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최근 화장품, 의류 광고 계약을 체결하며 새로운 광고계의 블루칩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또한 '플랜에이' 신인 보이그룹 <빅톤>은 1st 국내 및 일본 팬미팅을 진행하며 차기 글로벌 보이 그룹으로서의 성장 가능성을 확인하였습니다.

인디 전문 Label로 설립한 '문화인'은 소속 아티스트인 <신현희와 김루트>가 '오빠야'를 통해 관심을 받으며 차트 역주생의 신화를 만들었으며, 두터운 매니아 팬덤을 확보한 <우효>의 앨범 제작을 통해 인디 팬층 사이의 입지를 확고히 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발라드 여제 <박정현> 전속으로 영입, 인디 음악과 대중 음악의 협업을 통한 풍부하고도 진화한 음악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당사는 향후에도 더욱 활발한 매니지먼트 활동 및 콘텐츠 제작을 전개하여 업계 내 제작기획 사업의 위상을 확고히 하고, Multi Label의 지속적인 확장 및 운영을 통해 로엔 Value Chain 내에서 시너지를 강화하여 실적 증대에 이바지 할 것입니다.

(자료출처: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카카오 투자설명회 수정자료인용, 2018.1.18 공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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