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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구조의 변화/플랫폼 수익모델

택배물류서비스 개선을 위한 도시물류공동플랫폼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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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통연구원에서 2016년 12월에 발표한 연구자료에 의하면 도시물류 공동플랫폼이 매우 유용한 기능을 수행할 것으로 분석되고, 특히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의 창출이 가능한 것으로 예측된다. 이하 보고서 내용중 공동 플랫폼의 기능과 비즈니스모델에 대한 사항만을 발췌하여 보았다

1. 도시물류 공동플랫폼의 기능


도시물류 공동플랫폼의 기본적인 목표는 다양한 택배물류 서비스 주체를 거치면서도 택배화물이 단절 없이 원활하게 발송인으로부터 수하인까지 전달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온라인 도시물류 공동플랫폼은 택배화물의 정보가 택배물류 서비스 주체 간 쉽고 빠르게 공유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하고, 오프라인 도시물류 공동플랫폼은 끊김이나 지체 없이 화물의 전달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따라서 온라인 도시물류 공동플랫폼은 특정 화물에 대하여 택배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해당 화물의 정보를 얻기 위해 송하인 또는 집하 사업체에 직접 요청할 필요 없이 공동플랫폼에 요청하면 해당 화물의 기본 정보가 조회되는 기능을 갖고 있어야 한다. 또한 오프라인 도시물류 공동플랫폼은 택배화물 흐름의 끊김이나 지체를 예방하기 위하여 화물의 입·출고가 관리되는 동시에 그 정보가 온라인 플랫폼에 업데이트 되어야 하며, 입출고 차량과 공동플랫폼 시설이 근접하여 순수 인력에 의한 이동 및 환적 등을 최소화 하는 기능을 갖고 있어야 한다.

2. 도시물류 공동플랫폼 활용 비즈니스모델 도출

제안된 온라인 및 오프라인 도시물류 공동플랫폼을 활용하여 실현이 가능한 장래의 비즈니스 모델들을 발굴하고 각각의 비즈니스모델의 요소들을 정의해 봄으로써 향후 실현 가능성 및 기대효과, 원활한 추진을 위해 필요한 사항들을 살펴보았다. 각각의 비즈니스모델들은 정부가 주도하여 진행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은 아니고 민간 기업이 주체가 되어 시행할 수 있는 모델들로,정부는 이러한 비즈니스모델들을 예상해 보고 원활한 수행을 위한 정부의 역할과 지원방안, 시범사업 추진, 제도개선방안 등을 미리 고민 해 볼 수 있다.각각의 정의는 비즈니스모델 발굴에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비즈니스모델 캔버스’ 방식71)을 활용하였으며 비즈니스모델캔버스의 구성요소들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자료출처: 택배물류서비스 개선을 위한 도시물류공동플랫폼 연구,기본-RR-16-05, 한국교통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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