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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구조의 변화/4차 산업혁명

4차 산업혁명과 데이터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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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출처 :papers.co)

빅데이타의 중요성에 대하여는 거듭 강조하여도 지나침이 없을 것 같다. Data를 다루는 기관인 통계청의 역할도 앞으론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마침, 산업연구원(KIET)의 동향보고서인 '산업경제' 5월호에 조창상 통계청기획조정관께서 올리신 글이 있어서 그 글을 그대로 재인용하여 본다.

4차 산업혁명과 데이터의 중요성


‘4차 산업혁명’은 기존 산업 영역에 물리, 생명과학, 인공지능 등을 융합하여 생산뿐만 아니라 관리, 경영에 이르는 광범위한 영역에 걸쳐 획기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차세대 혁명을 가리킨다고 이
해되고 있다. 작년 3월 인공지능 알파고(AlphaGo)와 이세돌의 바둑 대결은 4차 산업혁명이 더 이상 미래가 아니고 바로 현실이며 인공지능과 로봇,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을 통한 새로운 융합과 혁신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음을 실감나게 보여주었다.

이렇듯 4차 산업혁명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 중 하나는 바로 빅데이터로 대표되는 데이터임을 인지할 수 있다. 세계적인 데이터 권위자인 롭 키친(Rob Kitchin)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데이터 혁명은 지식이 생산되는 방식, 기업활동이 영위되는 방식, 거버넌스가 실행되는 방식 등을 과거와는 완전히 다르게 재구성하고 있으며 우리가 가정, 직장, 공공장소 등에서 흔히 접하는 디지털 장치, 이동가능하고 분산된 클라우드 컴퓨팅, 쇼셜 네트워크(SNS), 사물인터넷(IoT) 등 정보통신기술(ICT)의 물결에 기반을 두고 있다고 주장한다.

또한 빅데이터는 데이터 혁명의 일부일 뿐이며,광의의 데이터혁명에는 디지털화, 데이터 상호연계, 전통적인 방식으로 생산된 데이터의 규모확대, 오픈 데이터, 새로운 데이터 형식·구조·기준·메타데이터 등에 관한 가이드라인과 정책까지도 포함된다고 한다.
빅데이터가 그 자체로서 뿐만 아니라 활용을 통해 경영혁신을 유도하고 사회적인 현안 해결을 위한 핵심적인 수단으로 인식되면서 미국, 영국,일본 등 주요국들도 빅데이터산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하고 활용에도 주력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빅데이터가 ICT 분야뿐만 아니라 산업계 전반에 걸치는 새로운 성장동력으로서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아직 초기단계이긴 하지만 정부도 빅데이터산업 육성에 나서고 있다.
지난 수 십년 동안 현장조사에 얻은 자료에만 의존해서 각종 통계를 생산해온 통계청은 조사불응 증가, 국민들의 응답부담 경감 필요성 증대, 조사비용 증가 등으로 인해 더 이상 이와 같은 전통적인 방식에 의한 통계생산이 어려워짐에 따라 다른 행정기관이나 공공기관이 지닌 공공데이터와 민간이 보유한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통계를 생산하는 방식으로 통계생산의 패러다임을 전환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4차 산업혁명 대응과 통계청의 역할


4차 산업혁명에 관한 국내 최고 권위자 중 한 사람인 이광형 카이스트 교수는 최근 통계청 직원들을 대상으로 행한 특강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수요자의 요구를 실시간
으로 반영하는 서비스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이를 행정영역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정책수립에 필요한 방대한 데이터를 수집, 저장, 분석하여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대국민 서비스를 향상시키고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국가빅데이터센터’가 필요하며, 이러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기관은 통계청이 유일하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교수는 또한 통계청의 명칭도 ‘국가빅데이터센터’로 변경하여 변화의 모멘텀을 얻는 것이 필요할 것이라는 권고도 하였다. 통계청은 조사불응, 조사통계의 정확성 저하 등 현장조사를 통한 통계작성의 어려움과 한계를 극복하는 한편, 데이터 기반의 혁명적인 통계환경 변화에 선제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통계생산의 패러다임 전환을 적극 추진해 나가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경주해오고 있다.

먼저, 국내적으로 4차 산업혁명 논의가 시작되기 이전인 2015년에 이미 기존의 통계정보국을 ‘통계데이터허브국’으로 확대 개편하고, 통계데이터허브국 내에 ‘빅데이터통계과’를 신설하는 등의 조직개편을 마무리했다. 민간이 지닌 빅데이터를 입수하고 이를 분석·가공하여 국민, 기업, 정부 등 수요자가 필요로 하는 각종 통계 및 자료를 신속하게 생산·제공하기 위해 빅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한국신용정보원, 네이버, 신용보증재단,국민연금공단, 신한카드 등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빅데이터를 입수함으로써 작년 말에는 최초의 빅데이터 기반 통계인 신혼부부 부채통계를 생산하여 공표한 바 있다.

둘째, 통계청은 작년 12월에 국내 빅데이터 업무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발전전략을 논의하기 위한 범정부 차원의 종합적인 빅데이터 추진체계인 ‘민·관 합동 빅데이터 태스크포스(TF)’를 출범시켰으며, 통계청장이 미래부 2차관, 행자부 차관과 함께 TF의 공동팀장을 맡고 있다. 이 TF에는 통계청, 미래부, 행자부 등 중앙부처 외에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SK텔레콤, 삼성중공업 등 민간기업도 참여하고 있으며 학계전문가, 민간기업 관계자, 공무원 등 40명이 참여하고 있다. TF는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해 공공과 민간이 데이터 동반자로 상생협력하기 위한 데이터 협력, 데이터 공유, 제도적 지원방안, 기타 민관협력을 위한 다양한 이슈에 대해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있다.

셋째, 통계청장은 4차 산업혁명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민·관 합동의 컨트롤 타워로서 정부부처의 관련 정책을 조율하고 민간의 의견을 수렴하여 국가적 비전과 대응전략을 마련하기 위해금년 초에 신설된 「4차 산업혁명 전략위원회」에 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범정부 차원의 이러한 노력의 연장선상에서 통계청은 작년 4월부터 보안이 엄격히 적용된 공간에서 개인정보 침해 없이
공공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통계데이터센터시범 운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끝으로, 통계청은 행정자료 및 빅데이터 활용분야에서 가장 앞서가고 있는 네덜란드 통계청과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작년 9월말에 상호 인력교류 및 통계작성기법 공유 등의 내용을 담은 양해각서(MOU)를 체결하였으며, 특히 네덜란드 통계청의 비정형 데이터 활용 통계작성기법 등을 전수받고, 양측의 빅데이터 분석기법 등을 공유하기 위한 협력을 이어나가고 있다. 한편, 국제적으로도 UN 및 OECD 차원의 빅데이터 통계생산 관련한 규범제정 작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통계 선진국 모임인 ‘통계 현대화를 위한 고위급포럼(HLG-MOS : High-level Group on Modernization of Statistics)’ 참여를 통해 통계 생산 기획부터 행정자료 및 빅데이터 수집, 처리·분석,서비스, 품질진단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을 표준화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국민에게 고품질의 통계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과정 중심의 통계생산 표준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통계청의 향후 대응계획

통계청은 데이터 혁명의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선도적이고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 나가기 위해 국가데이터 총괄 기관으로서의 위상 및 역할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 수요자들이 필요로 하는 각종 통계 및 자료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생산·제공하며, 아울러 국내 빅데이터산업을 육성하는 데에도 주력할 계획이다.


첫째, 통계청은 정부부처 및 공공기관의 공공데이터와 민간이 보유한 방대한 빅데이터를 수집·관리·분석·가공하여 통계와 자료를 생산·공급할 수 있는 ‘국가데이터허브’로의 발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통계청이 이와 같은 국가데이터허브로 도약할 수 있기 위해서는 법적·제도적·물적 뒷받침이 필요하다. 우선 네덜란드 등 선진국
과 같이 통계작성 목적을 위해 정부부처 및 공공기관이 보유한 행정자료 등 공공데이터를 통계청에 제공하도록 의무화할 수 있는 법적근거 마련이 시급하다. 또한, 공공데이터를 원활하게 공유 및 연계할 수 있도록 행정자료 서식을 개정하고 표준화하여 데이터 형식을 통일하고, 이종데이터간 연계를 지원하는 등 제도적 정비가 필요하다. 그리고 개인정보 침해 없이 데이터 연계·활용을 지원하는 데이터 인프라로서 기능을 하는 현재의 통계데이터센터를 ‘국가데이터원’과 같은 조직으로 확대·개편하는 한편, 데이터 간 원활한 연계를 위한 기초장치로서 개인정보를 포함하지 않으면서도 데이터 간 연계가 가능하도록 하는 통계고유번호를 도입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둘째, 이러한 공공 및 민간 빅데이터 활용의 기반 위에서 현재까지 신규로 생산·제공한 통계보다 더욱 다양한 수요자 및 정책 맞춤형 통계를 생산하여 제공할 계획이다. 통계청은 그동안 소상공인·자영업자 창업 및 경쟁력 강화 정책 수립에 필요한 프랜차이즈통계, 여성고용확대 정책에 필요한 일·가정 양립지표, 기업의 수출 및 해외진출 촉진 정책을 뒷받침할 온라인쇼핑 수출입 통계, 저출산 정책 수립 및 평가를 뒷받침하기 위해 앞서 언급한 신혼부부 통계 등을 생산·제공하여 왔다. 통계청은 이러한 기생산된 통계들을 개선
해 나가는 동시에 앞으로는 고용·노동정책 수립을 지원하고 국제기구의 요구에 부응하는 공공부문 고용통계를 개발할 계획이다. 또한, 정교한 일자리 정책을 지원하기 위해 일자리 이동·동향 통
계 및 지역별 세분화된 통계를 금년에 시험 작성할 계획을 갖고 있다. 아울러, 사업장과 종사자에 관한 자료를 연계한 연간 일자리 이동통계와 함께, 일자리 변동을 주기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일자리 동향통계 개발도 추진하고 있다.

셋째로, 입수 가능한 공공데이터 및 민간 빅데이터를 융·복합해서 새로운 수요자 및 정책 맞춤형 통계를 지속적으로 생산·제공할 수 있기 위해서는 선진 방식의 데이터 활용기법을 도입·개발하는 동시에 데이터의 분석, 융·복합, 통계 생산 등을 디자인할 데이터 아키텍처(data architecture)전문인력 양성에도 중점을 둘 계획이다. 그리고 이를 위해 우리 통계청과 양자협력 관계를 맺고 있거나 HLG 회원국인 네덜란드 통계청, Eurostat등 선진 통계청 및 국제기구 등과의 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끝으로, 민간 부문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새로운 기업을 창업하고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현재 미국이나 일본의 경우에는 다른 정보와 결합하여 개인을 특정할 수 있는 정보(제3유형 정보)를 본인의 동의없이 활용하거나 사후 동의를 받고 활용할 수 있으나, 우리나라의 경우 이러한 제3유형 정보 활용이 금지됨에 따라 빅데이터 활용이 크게 제약받고 있어 이를 미국이나 일본 수준으로 개선하는 것이 매우 시급한 과제이다. 개인정보보호법 개정을 위해 행자부 등 관련 부처 및 기관과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 한편, 통계청은 민간 기관이 보유한 신용카드나 신용정보 등 데이터와 통계청 데이터를 연계하여 새로운 정보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하고 빅데이터통계 관련 자격증 신설도 추진하고 있다.

(자료출처: 조창상 통계청 기획조정관, 2017 산업경제 5월, 정책과 이슈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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