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화물정보망 산업의 비즈니스 유형은 운영목적에 따라 수익지향형사업자, 수익서비스겸형 사업자, 서비스지향형 사업자, 비영리형 사업자 등 4가지 유형으로 분석된다.비즈니스 유형의 분류와 달리 비즈니스모델은 비즈니스모델 전략 캔버스의 9개 핵심요소와 온라인 플랫폼 제공자인 화물정보망 운영사 측면의 업의 개념 또는 업의 본질을 기준으로 수익중심형 비즈니스모델, 서비스중심형 비즈니스모델, 지원중심형 비즈니스모델 등 3가지로 분류하고 각각을 정의할 수 있다.
물류 O2O비즈니스모델인 화물정보망의 Biz모델별 구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수익중심형 비즈니스모델은 국내 화물정보망 시장의 80%이상을 점유하는 형태로 핵심고객은 화주 및 기사(차주)회원이다. 이중 기사회원 만이 유상활동에 참여하여 핵심 수익원역할을 수행하고 있는데 화물정보망 운영사는 수익향상의 핵심역량인 물량 및 차량확보를 풍족하게 하거나 강화해줄 파트너가 부재하다.
둘째, 2PL 및 3PL서비스를 제공하는 중견기업 중심으로 운영되는 서비스중심형 비즈니스모델은 회원을 활용한 수익사업보다는 화주기업의 서비스품질 향상을 핵심역량으로 기존 화주의 유지와 신규화주의 유치를 목적으로 한다.
셋째, 지원중심형 비즈니스모델은 기관이나 협회가 운영의 주체가 되어 회원사의 공동 권익보호나 개선 등을 핵심활동으로 하는 형태이다. 이는 화물과 차량을 무상으로 중개하며, 화물을 보유한 주선사업자와 차량을 수급하는 화물정보망 운영사를 핵심파트너로 한다. 표 에서 9개의 요인별로 제시한 물류 O2O비즈모델 구조의 한계와 발전방향은 다음과 같이 요약하여 약술한다.
고객세분화요인의 한계는 다양한 고객군의 부재와 비차별화 및 비전문화된 화주회원을 들 수 있는데, 이는 사업화가 가능한 목표군(群)을 선택하여 깊이 있는 집중화 전략이 요구된다. 화주 및 운영사 중심의 가치제안 요인을 화주, 기사, 운영사가 상호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정보의 비대칭 해소와 화물의 특성에 부합되는 차량(차량톤수, 차량의 형태)의 매칭이 필요하다. 또한 운영자의 정직, 신의, 서비스 및 상품정보의 제공은 신뢰를 구축하는 전략(이 내준 등, 2014)이 되기 때문이기도 하다
.(논문출처: 물류학회지 제26권 제6호, 2016년 12월
KOREA LOGISTICS REVIEW, Vol.26, No.6(December 2016), pp.13-23 http://dx.doi.org/10.17825/klr.2016.26.6.13)
물류 O2O산업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연구
-국내 화물정보망사업을 중심으로-
A Study of Business Model of Logistics O2O Industry
-Focused on Korean Freight Information Network Business-
구 병 모(Coo, Byung-Mo)⋅서 대 성(Seo, Dae-S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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