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모델/비즈니스 모델의 이해

e-Business Model의 분류에 대하여

728x90
반응형

1. 티머스(Timmers)의 분류 기준
- 가치 사슬(Value Chain) 분해와 재결합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을 구분
- 기능(Function)의 통합 정도와 혁신(Innovation)의 정도를 기준으로 분류

. Timmers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정의 : 고객과 사업자간의 상품, 서비스, 정보의 구조 및 흐름을 설정하여 수익 원천을 창출하는 것
- 사업 구조 : 무엇을 할 것인가의 문제
- 비즈니스 모델 : 선택한 사업에서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의 문제

**모두 11개의 비즈니스 모델로 분류

2. 베리만(Berryman)의 분류 기준
- 시장 주도자가 누구인가에 따른 분류
- 구매자 통제 시장, 판매자 통제 시장, 중립적 시장 등의 세 종류로 구분

.분류 기준 : 시장의 주도자들에 따른 분류
- 구매자(Buyer) 통제 시장 : 구매자에 의해 만들어진 전자시장
- 판매자(공급자; Vendor) 통제 시장 : 다수의 구매자와 하나의 공급자에 의해 형성된 전자시장
- 중립적 시장 : 제 3 자 중개상에 의해 주도되는 전자시장

3. 주트라(Jutra)의 분류 기준
- 상품 전달과정과 제품 근원지를 기준으로 분류
- 주로는 DB(Data Base)의 위치와 역할에 따라 모형을 구분
- 중개자(Broker), 제조업체, 경매(Auction)의 세 유형으로 분류

4. 수익구조에 따른 분류 기준
- 지속적인 수익구조의 창출 및 유지가 e-Business의 핵심이라는 관점을 적용
- 주요 수입원천을 기준으로 여섯 가지 모형을 제시

(자료출처: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 황하진,고일상, 박경혜공저,경문사 "e-비즈니스", 이성철,  2016.1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