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이란?
o 단지 외형적 디자인을 위한 미학적 접근방식이 아니라 인간의 필요에 공감하고, 대중의 잠재적 욕구를 발굴한 뒤 이를 디자인에 적용시켜 대중들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통합적 디자인 접근 방식
o 인간에 대한 관찰과 공감을 바탕으로 다양한 대안을 찾는 확산적 사고와, 주어진 상황에 대한 최선의 방법을 찾는 수렴적 사고의 반복을 통해 혁신적 결과를 도출하는 창의적 문제 해결 방법을 의미
디자인씽킹의 5단계
- Empathy(공감) : 문제, 사람, 상황에 대한 인식 및 공감
- Define(정의) : 정확한 해결 방법에 대한 정의
- Ideate(상상) : 가능한 모든 것을 상상
- Prototype(견본) : 가장 좋은 개선책으로 견본모델 제시 및 제작
- Test(시험) : 만들어진 견본 모델을 공감 단계에서 목적에 맞게 시험
디자인씽킹의 사례
o 임브레이스(Embrace) : 스탠포드 대학교 디자인 스쿨의 ‘초-경제적 디자인’
과정을 통해 신생아가 저체온증에 걸리지 않도록 돕는 저비용 미니어처 파우치
‘임브레이스’ 로 22,000명의 유아 사망 예방
o 내반족 아동을 위한 저가 교정기 : 기존의 비싸고 흉한 교정기보다 예쁘고 저렴
한 대안을 디자인함
o 펄스(Pulse): Ankit Gupta는 광범위한 소스에서 전해오는 뉴스를 뉴스피드를 통해
사용자에게 맞춤화할 수 있는 뉴스리더 앱 개발
o 라면 프로젝트 : 국물과 면을 흘리지 않고 먹을 수 있는 빨대 개발
o 미용실에서 잘린 머리카락이 바닥에 닿기 전에 빨아들이는 장치 시제품 디자인
디자인씽킹 적용 사례
빅데이터, IoT 프로젝트 활성화를 위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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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미래창조과학부 2016.12.22 보도자료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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