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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모델/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

디자인씽킹, 경영을 바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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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는 왜 디자인을 필요로 하는가?

​​디자인이라고 하면 가구, 자동차, 옷 등의 외형을 디자인하는 것을 떠올린다. 하지만 이 책에서 말하는 디자인씽킹이란 디자이너의 사고방식으로 의사결정을 하자는 의미로 혁신과 창조하는 방법을 말한다. 실제로 디자인씽킹은 문제를 해결하는 체계적인 접근법이다. 고객의 관점에서 출발하여 고객에게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줄 가능성을 찾는 작업이다. 이는 처음부터 익숙해질 만큼 수월한 일은 아니지만, 초자연적인 힘이 필요할 만큼 힘든 일 역시 아니다. 선택과 결정을 위해 트레이닝된 MBA 전공자 또한 공감과 경험을 통해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디자인씽킹 프로세스를 충분히 배울 수 있다는 뜻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이 책은 ‘디자인’을 추상적 개념에서 실용적이고 일상적인 도구로 변환함으로써 디자인 프로세스에 관해 알기 쉽게 설명해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첫째 비즈니스적 시각과 비즈니스 용어를 활용해서 디자인이란 단어를 알기 쉽게 설명한다. 둘째, 디자인씽킹과 지속가능한 성장과의 신비로운 연결고리를 벗겨낸다. 셋째,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보조도구들이 모두 갖춰진 체계적 과정을 소개한다. 넷째, 전통적인 비즈니스 마인드와 결합해 수익성 있는 성장에 도달할 능력을 강화할 열 가지 도구를 가르쳐준다. 이를 통해 디자인에 관해 전혀 훈련을 받지 않은 관리자도 디자인씽킹을 활용해 자신의 조직에 혁신과 성장을 유도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오늘날의 기업들은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이미 많은 성장을 이루었다. 하지만 그 모델은 이제 효능을 다했다. 새로운 시도 없이 같은 방식으로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사고방식이다. 실제로 최근에는 비즈니스 스쿨에서는 디자인적 사고를 배우고 디자인 스쿨에서는 비즈니스 사고를 배우고 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서로 다른 관점과 다른 경험을 배워야 할 필요가 있는 것이
다.



목차
SECTION1— 디자인씽킹은 왜 필요한가
CHAPTER 01: 왜 디자인인가
CHAPTER 02: 디자인씽킹을 위한 4가지 질문, 10가지 도구
SECTION2 — 무엇이 보이는가(What is?)


ABOUT SECTION 2
CHAPTER 03: 시각화
CHAPTER 04: 저니매핑
CHAPTER 05: 가치사슬 분석
CHAPTER 06: 마인드매핑
SECTION3 — 무엇이 떠오르는가(What if?)


ABOUT SECTION 3
CHAPTER 07: 브레인스토밍
CHAPTER 08: 콘셉트 개발
SECTION4 — 무엇이 끌리는가(What wows?)


ABOUT SECTION 4
CHAPTER 09: 가설 검증
CHAPTER 10: 신속한 프로토타이핑
SECTION5 — 무엇이 통하는가(What works?)


ABOUT SECTION 5
CHAPTER 11: 고객과의 공동창조
CHAPTER 12: 학습을 위한 론칭
SECTION6 — 조직에서 디자인씽킹을 주도하는 방법
ABOUT SECTION 6
부록
프로젝트 관리 보조도구
비폭력대화센터가 발표한 인간의 보편적 욕구
함께 읽으면 좋은 도서목록
출처/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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