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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모델/비즈니스 모델의 이해

이마트- 비즈니스 모델의 이해(판매경로 및 판매 방법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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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 유통업 부문

[㈜이마트]

(1) 판매조직

                 2017년 판매조직도


(2) 판매경로 :  생산자 ⇒ 이마트 ⇒ 소비자

(3) 판매 방법조건
회사는 대면판매 및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상품 판매를 주 판매방법으로 하고 있으며 소비자가 현금, 상품권, 신용카드 등으로 결제합니다. 신용카드 결제는 신용카드 회사에 대금을 청구한 날부터 1~2일(영업일 기준) 이내에 회사 계좌로 입금되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는 해외거래처와 상품 수출 판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7.01.01 ~ 2017.12.31 기준]

 (단위:%)

 

결제형태 현      금 카      드 상 품 권
비      율 7.7 83.7 8.6


(4) 판매전략

항       목 세부 실천내용
상품 혁신  ·선: 센터기반 상품의 품질, 가격 경쟁력 강화, 직소싱을 통한 구색확대
·
델리/푸드: 전문 식음브랜드 육성
 ·가
/생활/가전: 소비자 트렌드에 대응하는 新MD도입, PL 상품 확대
·소싱 : 해외 제휴처 확대로 이마트 단독상품 개발, 원가 경쟁력 개선
신성장동력 확보  ·전문점 확대: 전문점별 타켓 고객에 맞는 MD구성
 ·해외사업 강화 : 신규시장 발굴, 판매채널 다변화로 수출 확대
 ·온라인 수익개선 : 당일배송 경쟁력 강화, 온라인 전용상품 구성 확대
 ·새로운 수익처 확보: 점내 매체개발을 통한 제휴영업 강화
수익성 개선  ·기존점 구조개선 : 효율지표 중심의 점포 운영, 점포특성을 고려한 운영MD 조정
 ·수익구조 효율화 : 이익관리방식 개선, 중복/과다상품 스크랩


[이마트에브리데이]

(1) 판매조직
2017년 12월 31일 현재 기준 서울 및 수도권 139개점, 대구 및 울산 경북지역 17개점, 부산 및 경남지역 6개점, 광주 및 전라지역에 10개점, 대전 및 충청 강원 지역에 30개점, 총 202개의 슈퍼마켓을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29개의 가맹 슈퍼마켓과개인사업자 및 법인사업자 상품공급을 위한 전용 쇼핑몰(http://eclub.emarteveryday.co.kr, http://cos.emarteveryday.co.kr) 이 있습니다.

(2) 판매경로

 생산자 ⇒ 마트에브리데이 ⇒ 소비자

(3) 판매방법

 회사는 대면판매 및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상품 판매를 주 판매방법으로 하고 있으며 소비자가 현금, 상품권, 신용카드 등으로 결제합니다.

(4) 판매전략

 고객들에게 보다 쾌적하고 편리한 쇼핑환경을 제공하기 위하여 판촉행사 강화, 포인트카드제도 운영, 배달서비스 강화 등 지역밀착형 슈퍼마켓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구색 강화, 철저한 상권조사, 공격적인 마케팅 전개를 통하여 고객만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마트24]

(1) 판매조직
2017년 12월 31일 현재 기준 총 2,652개점
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 중 가맹점은 2,518개점, 직영점은 134개점 입니다.

(2) 판매경로

 생산자 ⇒ ㈜이마트24 ⇒ 소비자


(3) 판매방법

 회사는 대면판매를 주 판매방법으로 하고 있으며 소비자가 현금, 상품권, 신용카드 등으로 결제합니다.

(4) 판매전략

근린형 소량 판매라는 업태 특성에 맞는 편의성을 제공하기 위하여 증정행사 및 제휴할인 등 판촉행사를 강화하였고, 올가니카 프리미엄도시락 등 차별화 상품으로 구색을 보강하였습니다. 또한 리저브점포, 지역거점점포 개발 등으로 브랜드 경쟁력 및인지도 향상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세계면세점글로벌]

(1) 판매조직
  수입품, 토산품 등을 영업장과 온라인에서 직접 판매하고 있으며, MD팀과 판촉팀은 수입품의 구매와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 판매경로 등
 판매사원을 통한 직접 판매와 여행사 및 프리랜서의 모객 입점을 통한 판매,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3) 판매방법
 수입품, 토산품을 판매하여 매출이 발생하며 대금 회수는 외화 및 원화 현금, 카드, 상품권 등으로 회수하고 있습니다.

(4) 판매전략

 차별화된 명품브랜드 유치 및 다양한 국산품의 구색확보를 통해 인터넷 면세점 매출 확대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ㆍ리조트업 부문 : 신세계조선호텔

(1) 판매조직
 
서울 웨스틴조선호텔, 부산 웨스틴조선호텔, 포포인츠 바이 쉐라톤 서울 남산 운영을 위해 객, 연회 및 식음 판촉을 위한 객실팀, 식음팀, 조리팀, 연회판매팀, 마케팅팀(판촉팀)을 두고 있으며 마케팅팀을 통해 판촉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 판매경로 등
호텔객실부문 판매는 객실예약팀의 직접 예약, 홈페이지, 국내외 여행사, 예약망(Starwood Central Reservations System)을 통한 예약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습
다. 식음료부문의 주고객은 객실을 이용하는 고객층과 국내 내수 고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식음팀에서 다양한 식음료 프로모션을 통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3) 판매방법
 전체 사업부문의 생산품 판매는 내수용이며, 제품의 유통기한이 법으로 정해져 있어 직판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대금회수는 외화 및 원화 현금, 카드, 상품권 등으로 회수하고 있습니다.

(4) 판매전략
기존 판매방식에 그치지 않고 합리적인 내부시스템의 도입, 효과적인 비용절감과 함께 새로운 마케팅 기법을 통한 실속경영으로 매출 신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식음료업 부문 : 신세계푸드

(1) 판매조직

구  분 식음사업
식음사업

개발1~2팀, FS1~7팀, 제주사업팀, 외식1~5팀, 베이커리1~6팀

식품유통사업

소매1~4팀, 온라인팀, 식재1~4팀, 대리점팀


(2) 판매경로

구  분 국내ㆍ외 시장 판매 경로 및 방법
식음사업 국   내 고객사 식당을 통한 판매
직영점포 오픈을 통한 판매
외부가맹을 통한 판매
식품유통사업 국   내 고객사의 주문을 통한 식자재 판매
HMR 제조상품 판매


(3) 판매전략

사업 부문 영업 전략
식음사업 ㆍ품질 및 효율 중심의 직영매장 운영 및 현장인력 효율화(전처리 활용)
ㆍ인지도가 높은 대형사업장 위주 선별 수주 및 운영
명품 브랜드 집중 육성
식품유통사업 일반사업장(일반급식, 레스토랑 등) 및 특수사업장(호텔 등) 식재 공급
ㆍ자체가공, 소분, 소매 상품영업 집중 육성 및 차별화
ㆍ다양한 유통채널에 신선식품 전략적 공급 및 일반 도소매 시장 공급


해외사업 부문 : E-MART VIETNAM CO., LTD.

(1) 판매조직
 2017년 12월 31일 현재 기준 총 1개의 점포와 모바일 샵(http://www.emartmall.com.vn)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 판매경로 등
 
생산자 ⇒ 이마트베트남 ⇒ 소비자


(3) 판매방법
 직영점을 통한 소비자 대면 판매와 모바일 샵을 통한 온라인 판매를 진행하고 있으며, 소매 및 도매상에게도 일부 상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고객은 현금 및 신용카드 등으로 결제합니다.

(4) 판매전략

 고객들에게 보다 편리하고 합리적인 쇼핑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판촉행사 강화, 포인트 제도 운영 및 배달 서비스 제공 등은 물론 노브랜드 상품, 다양한 한국 상품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보다 안전한 신선식품을 제공하기 위하여 위생 평가 기관을 통한 정기점검, 원산지 표기 및 협력회사 방문 점검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자료출처: 2018.4.11, 이마트 투자설명서중 사업개요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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