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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모델/비즈니스 모델의 이해

모바일 게임업의 수익구조에 대하여 - 사례연구(넷마블게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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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게임업의 비즈니스모델)

 

(검토 사례- 넷마블게임즈)

넷마블게임즈㈜는 게임 개발 자회사가 개발한 게임 등을 퍼블리싱하는 사업을 전문적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넷마블넥서스㈜, 넷마블엔투㈜ 및 넷마블네오㈜ 등의 자회사는 모바일 게임 개발 사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출처: 2016년 - 2021년 App Annie의 시장 전망)

(산업의 특성)

(가) 게임산업의 특성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게임산업은 특성상 창조적 아이디어, 뉴미디어 기술, 풍부한 게임 소재 및 자국의 문화를 기반으로 한 지식산업으로 인터넷 보급률 증가와 IT기기의 발전으로 고성장하고 있으며, 대량의 원자재나 설비투자 없이도 투입대비 산출 비율이 높은 고부가가치 산업입니다. 또한, 음악, 영화, 방송, 애니메이션 등과 함께 대표적인 문화콘텐츠 산업으로 이들 산업과의 연계가능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정보통신기술, 첨단산업기술 등 관련 기술 발전에 기여하는 영향도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게임산업은 전통적인 제조업과는 달리 투입 대비 산출이 높은 무형의 고부가가치 산업인 동시에 재고자산이 없어 원자재 가격상승, 국제경제의 불안정한 흐름 등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으며 음악, 영화, 방송, 애니메이션 등 다른 문화콘텐츠 산업보다 언어, 국가 문화 등의 장벽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해외 수출 시장에서도 경쟁력 있는 산업입니다.

(나) 모바일 게임산업의 특성

모바일 게임은 광의로는 모바일 기기에서 이용하는 게임으로 정의할 수 있고, 협의로는 휴대폰에 내장되어 있는 게임이나 이용자가 휴대폰의 무선 인터넷에 접속하여 다운로드 받아 이용하는 게임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기기를 기반으로 하는 모바일 게임은 그 특성상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고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타 게임 플랫폼과 비교해서 휴대성, 간편성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조작 방법이 비교적 간단하여 특정 매니아 그룹 외에 일반적인 이용자들도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초기 모바일 게임은 하드웨어 성능이나 관련 소프트웨어의 한계로 창의적인 게임보다는 조작이 간단한 퍼즐 게임 등이 주류를 이루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인한 하드웨어 성능의 향상과 LTE 등 네트워크 기술의 발달로 RPG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이 모두 모바일 게임으로 구현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 모바일 게임의 장르별 특성

모바일 게임은 플레이 스타일, 결제 패턴 등에서 장르별로 각기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주요 게임 장르별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1) RPG
RPG는 액션 RPG, MMORPG, 턴제RPG 등을 포함합니다. RPG는 높은 개발 비용, 높은 하드코어 유저 비중 및  플레이 시간, 높은 과금 유저당 결제금액(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ARPPU)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캐쥬얼(Casual) 게임
캐쥬얼 게임은 보드/퍼즐 게임 등을 포함합니다. 캐쥬얼 게임은 상대적으로 낮은 개발 비용 및 낮은 플레이 시간, 낮은 ARPPU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3) 액션/스포츠 게임
액션/스포츠 게임은 플랫폼 게임, 슈팅 게임, 대전 게임, 스포츠 게임 등을 포함합니다. 액션/스포츠 게임은 높은 개발 비용, 중간 수준의 플레이 시간 및 ARPPU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4) 전략/시뮬레이션 게임
전략/시뮬레이션 게임은 실시간/턴 베이스 전략 게임 및 TCG(Trading Card Game)게임 등을 포함합니다. 전략/시뮬레이션 게임은 높은 개발 비용,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의 플레이 시간 및 ARPPU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5) 소셜 카지노 게임
소셜 카지노 게임은 카지노 및 빙고 게임 등을 포함합니다. 소셜 카지노 게임은 상대적으로 낮은 개발 비용, 중간 수준의 플레이 시간 및 ARPPU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셜 카지노 게임은 북미 및 서유럽에서 인기가 많은 장르이지만, 아시아 시장에서는 낮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내 모바일 게임시장의 장르별 평균 플레이 시간 및 ARPPU는 다음과 같습니다.

 

(자료출처: 금감원 공시, 2017.4 넷마블게임즈 투자설명서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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