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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과 예술 그리고 산책에서 찾는 비즈니스의 기회/인문학과 고전 그리고 산책

시학 - 멋진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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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문) 막장드라마와 아리스토텔레스 '깨달음’의 두 의미
「피에타」
오이디푸스와 출생의 비밀
한국의 막장드라마
아리스토텔레스인줄도 모르고 아리스토텔레스를 소비해 온 한국의 시청자들

(역자 해설)『시학』의 더 나은 이해를 위한 9개의 주제별 해설

알렉산더 대왕의 스승이었던 아리스토텔레스 art에 대하여
『시학』과 미메시스
「올드보이」, 「글레디에이터」 그리고 하마시아
주인공의 미화와 과장
카타르시스와 소격이론
「죽은 시인의 사회」와 처음, 중간, 끝
『안티고네』와 파토스
1) 파토스와 에토스의 현대적 의미
2) 아리스토텔레스의 파토스와 에토스
3) 헤겔의 ‘파토스’
4) 『안티고네』
5) 헤겔의 파토스는 합리성이며 자유의지
6) 파토스의 다면성
7) 정념이란 단어의 고고학적 의미
프레임에 대한 한 고찰
핵심 용어들의 그리스어와 영어


(본문)
제1장 모방의 수단에 따라 나뉘는 예술 장르
제2장 비극은 보통보다 잘난 사람, 희극은 보통보다 못난 사람을 그리는 것
제3장 코미디의 기원
제4장 모방과 깨달음은 인간의 원초적 본능
제5장 비극은 하루 동안에 일어난 일을 다뤄야 한다
제6장 카타르시스, 반전, 깨달음
제7장 처음, 중간, 끝 그리고 적당한 크기
제8장 단일한 줄거리, 탄탄한 구조
제9장 개연성, 필연성, 두려움, 연민
제10장 단순한 플롯, 복합적 플롯
제11장 깨달음은 무지에서 앎으로의 전환, 플롯의 세 번째 요소는 고통의 장면
제12장 프롤로그, 에피소드, 퇴장
제13장 순간적인 판단착오로 비극적인 운명을 맞는 주인공
제14장 비극적 사건은 가족처럼 가까운 사이에서 일어날 때 가장 효과가 좋다
제15장 인물의 정형화
제16장 깨달음의 여러 수법들
제17장 핵심적 플롯과 에피소드
제18장 플롯의 얽힘과 풀림
제19장 고대의 화용론(話用論)?
제20장 아리스토텔레스는 언어학의 아버지!
제21장 은유(메타포)와 유비(아날로지)
- ‘노년기는 인생의 황혼’은 아날로지
제22장 어법의 종류
제23장 시와 역사의 차이 - 단일한 줄거리: 단일한 시기
제24장 잘못된 추론
제25장 어떤 일이 개연성에 반하여 일어날 수 있다는 사실 또한 개연성이다
제26장 비극은 최고의 예술

(자료 출처 : 인터넷 알라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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