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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그리고 조세/이전가격(TP), APA, MAP

OECD,COVID-19가 이전가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지침(구글 번역 #1) - Guidance on the transfer pricing implications of the COVID-19 pandem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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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VID-19 전염병의 이전가격 영향 지침

COVID-19 위기에 대응하여, 많은 조세 행정부는 이미 COVID-19의 일부 이전가격적용 사항에 대한 국내 지침을 발표했다. 이는 납세자의 기대치를 설정하고, 협력 준수를 촉진하며, 세금 확실성을 높이기 위한 중요한 첫 번째 단계이지만, 양면적인 가격 책정의 특성은 조세행정기관이 조세 확실성을 높일 수 있다는 공통적인 접근 방식에 동의해야만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지침은 COVID-19 전염병이 암시하는 고유한 사실 패턴과 특정 과제에 OECD 이전가격책정지침에 명시된 정상가격원칙을 실질적으로 적용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지침에는 (i) 비교 가능성 분석, (ii) 손실 및 COVID-19 특정 비용 배분, (iii) 정부 지원 프로그램, (iv) 정상가격사전승인제도 ("APA")의 네 가지 우선 순위 문제가 식별되어 다루어졌다. 본 지침은 OECD/G20 포괄적 프레임워크의 137개 회원국에 의해 개발 및 승인되었다. 일부 포괄적 프레임워크 회원국은 개발도상국을 위한 이전가격에 관한 유엔실천 매뉴얼(2017)을 따를 수 있지만, 본 지침은 유엔 매뉴얼이 유사한 분석틀을 따르고 OECD 이전가격결정지침과 유사한 결론을 허용하는 상황에서 도움이 되어야 한다.


총괄요약
COVID-19로 인해 발생하는 독특한 경제 상황과 대유행에 대한 정부의 대응은 정상가격원칙의 적용에 실질적인 도전이 초래되었다. COVID-19 전염병의 영향을 받은 회계연도에 이전가격원칙을 적용하는 납세자 및 이 신청을 평가할 세무당국의 경우 이러한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할 긴급한 필요가 있다.
2017년 다국적기업 및 세무당국을 위한 OECD 이전가격가이드라인 (“OECD TPG”)은 세무당국과 다국적기업(“MNE”)에게 이전가격사례에 대한 상호 만족스러운 해결책이며, 전염병으로 인해 발생할 수있는 고유한 상황을 포함하여 이전가격분석을 수행 할 때 계속 의지해야 한다.

따라서 이 지침은 현재 OECD TPG에서 다루고 있는 것 이상으로 전문 지침을 개발하는 것보다 COVID-19 대유행의 맥락에서 발생하거나 악화될 수있는 문제에 정상가격원칙과 OECD TPG를 적용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지침은 4 가지 우선 순위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i) 비교 가능성 분석;
(ii) COVID-19 특정 비용의 손실 및 배분;
(iii) 정부 지원 프로그램;
(iv) 정상가격사전승인제도("APA");
COVID-19에 의해 제기되는 추가적인 실제적인 문제들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였다.


1.도입

1.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COVID-19")은 심각하다. 바이러스의 급속한 확산은 지역 의료 기반 시설을 긴장시키고 여행과 사회적 접촉에 대한 제한을 초래했으며, 그 결과 세계 경제에 전례 없는 파행이 생겨났다.

2. 대유행 기간 동안, 많은 기업들은 상당한 현금 흐름의 제약에 직면하거나 계속 직면하여 현금을 보존하고 생성하는 전략을 개발하고 구현해야 했다. 기업들의 수익성은 상승과 하락 모든면에서 큰 변동을 보여 왔다. 다양한 산업에 걸쳐 있는 기업들은 공급망에서 운영 중단에 직면해 있으며, 여기에는 공급망 축소도 포함된다. 운영 및 그에 따른 생산량 감소로 인해 비즈니스 수행 방식(예: 자택 근무)이 변경되어야 했다. 많은 관할 구역에서 공장, 광산, 상점, 레스토랑은 최소한 일시적으로 문을 닫아야 했다. 일부 산업에서는 수요가 완전히 붕괴된 반면, 다른 산업에서는 단순히 채널을 전환하거나 심지어 증가하였다(예: 온라인 화상 회의 서비스 시장). 심각한 재정적 어려움이 있는 상황에서 일부 기업은 제 3 자와의 계약 조건을 검토하여 제 3 자에 구속되어 있는지 또는 할인 요청 또는 지불 연기를 포함한 주요 조건 재협상을 시도했는지 확인했다. 바이러스의 경제적 영향의 중요성과 속도를 감안할 때 정부는 경제를 지원하고 국민의 일자리와 소득을 보호하기 위해 포괄적인 정책 대응을 채택했다.

3. 정상가격원칙은 대부분의 경우에 효과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그리고 기업간 가격평가에 대한 이 원칙 기반의 접근법은 COVID-19 전염병에 직면하여 특수관계 거래를 평가하는 데 마찬가지로 강력하다. OECD TPG는 세무당국과 MNE가 가격 책정 사례에 대한 상호만족스러운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이며, 전염병에 의해 도입될 수 있는 독특한 상황에서 가격 책정 분석을 수행할 때 의존해야 한다.

4. 그러나 COVID-19에서 발생하는 독특하고 거의 전례가 없는 경제여건과 COVID-19에 대한 정부대응은 정상가격원칙을 적용하는 데 실질적인 어려움을 초래했다. 예를 들어, 전염병은 새로운 문제를 제기하거나 특정 이전가격문제 (예 : 정부 지원의 효과 또는 가능한 비교 가능한 데이터의 가용성)의 발생을 복잡하게 또는 심각하게 악화시킬 수 있다. COVID-19 대유행의 영향을 받는 회계연도에 대해 이전가격 규칙을 적용하는 납세자와 이 적용을 평가할 세무당국에 대해서는 이러한 실질적인 질문을 다룰 필요가 있다. 구성원에게 제출된 설문지에 대한 응답에 기반한다. 포괄적 프레임워크와 기업의 실질적이고 시기적절한 지침을 제공해야 한다는 점을 의식한 이 메모는 네 가지 우선순위 문제를 다룬다.
(i) 비교 가능성 분석,
(ii) 손실 배분 및 COVID-19 특정 비용 할당,
(iii) 정부 지원 프로그램,
(iv) 정상가격사전승인제도("APA")

표시의 용이성을 위해, 이러한 이슈들은 별개의 주제들로 제시되었지만, 이전 가격 분석을 수행함에 있어, 이러한 주제들은 상호 관련될 수 있으므로, OECD의 분석 프레임워크 내에서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하다. TPG. 예를 들어, 정상가격원칙 하에서 대유행 중 손실을 배분해야 하는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본 문서의 II장에 있는 지침은 관련되지만, 1장에 있는 지침(비교성 분석의 결과와 관련이 있음)과 3장에 있는 지침(해당되는 경우) 정부 지원을 받는다) 또한 관련이 있다.

5. 납세자 및 세무당국에 대한 판단의 행사가 필요한 독립적 성과물의 합리적인 추정치를 찾는 목적을 상실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이 지침은 정상가격원칙과 OECD TPG가 이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COVID-19 전염병의 맥락에서 발생하거나 악화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것은 대유행과 관련하여 흔히 발생할 수 있는 사실 패턴에 대한 OECD TPG에 따른 기존 지침의 적용으로 간주되어야 하며, 그러한 대유행과 관련된 사실 패턴 또는 보다 일반적으로 OECD TPG의 확장 또는 개정으로 간주되어서는 안 된다.

6. 이 지침은 COVID-19 대유행의 경제적 영향이 경제, 산업 및 기업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는 것을 인정하며, 이는 그 내용을 고려하고 해석할 때 핵심 요소이다. 따라서 COVID-19 전염병의 영향에 대한 이전가격분석에서 기업은 어떻게 그리고 어느 정도까지 그들이 전염병의 영향을 받았는지를 동시에 문서화하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7. 리스크의 중요성은 특히 4가지 이슈에 대한 현재의 경제환경과 관련이 있다. 이 노트에 설명되어 있다. 위험 위험을 구성하는 COVID-19 대유행은 이례적인 일로 이어졌다.
(i) 일부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붕괴됨에 따라 시장 리스크,
(ii) 대유행으로 인해 공급망이 중단되고 생산이 억제됨에 따라 운영 리스크,
(iii) 일부 산업에 대한 차입 비용이 급증하고 고객이 급여에 대해 지연 또는 디폴트(default)됨에 따른 금융 리스크 등 일부 납세자의 기타 리스크

8. 이러한 배경에서 납세자와 과세당국은 주의 깊게 지침을 따라야 한다. OECD TPG의 제1장에서 특수관계거래의 정확한 설명에 따라, 경제적으로 중요한 위험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특수관계거래의 각 당사자가 가정하는 특정한 경제적 중요 위험을 결정한다. 따라서 특정 통제 거래에서 위험 가정을 고려할 때 COVID-19 위험과 기타 경제적으로 중요한 위험 사이의 상호작용을 평가해야 한다. 이 분석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특수관계거래의 당사자가 전염병과 관련된 위험 위험에 영향을 미칠 수 없지만 COVID-19의 결과로 구체화된 다른 위험을 가정하는 것으로 판단 될 수 있다. 또한 관련 기업과 그룹 전체가 위험 위험의 발현 및 특수관계거래에서 식별된 다른 경제적으로 중요한 위험에 미치는 후속 영향에 어떻게 대응하는지를 결정하기 위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OECD TPG 1 장의 문단 1.34 및 1.35 참조). 특히, COVID-19 대유행이 산업 또는 다국적 기업 그룹 내에서 광범위하게 퍼진 영향은 다국적 기업 그룹의 구성원이 COVID-19 대유행의 결과로 구체화되는 위험의 결과를 감당해야한다고 주장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그룹 구성원을 통제하는 경제적으로 중요한 위험의 결과가 전염병에 어떻게 영향을 받았는지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특히, COVID-19 대유행이 산업 또는 다국적 기업 그룹 내에서 광범위하게 퍼진 영향이 다국적기업그룹의 구성원이 통제하는 경제적으로 중요한 위험의 결과가 전염병에 어떻게 영향을 받았는지에 대한 분석없이 COVID-19 대유행의 결과로 구체화되는 위험의 결과를 감당해야한다고 주장하기엔 충분하지 않다. 

제 1 장 비교가능성 분석에 대한 이전가격지침

1. 소개

9. COVID-19 발발 후 경제 환경의 전례없는 변화는 비교 가능성 분석을 수행하는 데 고유한 도전 과제를 만든다. 전염병은 독립기업간의 일부거래 가격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비교 가능성 분석을 수행 할 때 과거 데이터에 대한 의존도를 낮출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납세자와 세무당국이 비교가능성 조정과 같은 정보 결함을 해결하기 위해 채택 할 수있는 실용적인 접근 방식을 고려해야 할 수 있습니다. 비교 가능성 분석의 수행에 관한 이러한 실용적인 접근 방식은 시간 경과에 따른 납세자의 이전가격정책과 일치해야한다.

10. 비교가능성 분석 수행과 관련된 문제는 COVID-19 대유행이 정확하게 기술된 거래의 경제적 관련 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통제된 거래가 기존의 회사간 계약에 포함되는 경우(예를 들어, 2018 년에 당사자가 합의 된 고정 수익을 받아야 한다고 결정된 경우 5 년 동안 계약을 맺은 당사자는 해당 계약에 구속된다.)
정확하게 기술된 특수관계거래의 사실과 상황이 변경되지 않았다면 회계연도("FY") 2020에 대한 비교 가능성 분석을 수행해야 한다. 이 결론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계약의 조건을 포함하여 경제적으로 관련된 특성의 변경 사항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며, 비특수관계가 해당 조건을 협상하려고 시도했는지 여부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조적으로, 통제된 거래의 정상가격이 거래는 연간기준으로 결정되는 경우에 2020 회계연도에 대한 비교 가능성 분석을 수행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2. 2020 회계 연도에 적용 할 수있는 비교가능성분석의 실행을 지원하기 위해 어떤 동시 정보 소스를 사용할 수 있을까?

11. 원칙적으로 COVID-19가 비즈니스, 산업 및 통제된 거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모든 형태의 공개 정보는 2020 회계연도에 시행된 기업의 이전가격 정책의 정상가격특성을 확인하는 데 관련 될 수 있다. 
출처는 다음과 같다. 정보는 일반적으로 검토중인 통제된 거래에 대한 COVID-19 대유행의 영향을 추정함으로써 비교 가능성 분석을 통해 이러한 결정을 뒷받침 할 수 있다. 다음 정보 소스는 일반적으로 검토중인 통제된 거래에 대한 COVID-19 대유행의 영향을 추정하여 비교가능성 분석을 통해 이러한 결정을 지원할 수 있다.

  • COVID-19 기간 동안 판매량이 다른 판매 채널의 사용으로 인한 것인지, 특히 COVID 이전 기간에 발생한 판매량과 비교하여 변경되었는지 여부를 포함한 분석.
  • 다국적 기업 그룹 및 통제된 거래 및 / 또는 독립 당사자와의 거래와 관련된 용량 활용의 변화에 ​​대한 분석;
  • 통제된 거래 당사자 (관련 당사자 또는 관련되지 않은 당사자와 함께) 또는 전체 다국적 기업 그룹이 부담하는 증분 또는 예외적 비용과 관련된 특정 정보
  • 정부 지원을받은 정도, 그렇다면 효과를 정량화하고 지원 유형 및 회계 처리를 식별.
  • 통제된 거래의 가격과 성과에 영향을 준 정부 개입에 관한 세부 사항;
  • 분기별 SEC 제출 또는 수익 발표와 같은 중간 재무 제표의 정보;
  • 통제된 거래의 맥락을 이해하는 데 유용한 범위까지 국가 별 GDP 데이터 또는 중앙 은행, 정부 기관, 산업 또는 무역 협회의 산업 지표와 같은 거시 경제 정보;
  • 회귀분석 또는 분산분석과 같은 통계적 방법은 특정조건(예 : 특정 기업 이익의 반응)에서 특정 변수가 다른 변수와 비교하여 얼마나 변할 것인지를 예측하는 데 사용.
  • 산업에 매출, 비용 및 수익성과 관련된 내부 예산 / 예측 데이터를 실제 결과와 비교. 그리고
  • 이전 경기 침체기에 관찰된 수익성 또는 제 3 자 행동에 대한 영향 분석 또는 부분적인 경우라도 금년에 사용 가능한 데이터를 사용

3. 예산이 책정된 재무정보가 정상가격을 설정하는 것을 지원하는 데 사용될 수 있을까?

12. 이전가격을 설정하는 데 활용할 수있는 또 다른 잠재적인 접근 방식은 예산을 책정하거나 예측한 재무결과를 실제로 달성 한 결과와 비교하여 COVID-19가 수익, 비용 및 마진에 미치는 특정 효과를 대략적으로 추정하는 것이다. 통제된 거래 내에서 납세자가 COVID-19의 영향에 대해 '그러나 '달성했을 재무적 결과는 특히 COVID-19의 재무적영향 (예 : 판매량 감소 또는 운영 비용 증가)을 평가할 때 유용한 정보를 제공 할 수 있다. 계약 조건 및 당사자의 위험 가정에 비추어 회사간 가격에 대한 적절한 결과 영향을 결정한다. 이 분석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다.

  • COVID-19로 인한 차이에 대한 설명과 함께 수익 및 비용의 변화를 보여주는 상세한 손익 분석 준비 – 여기에는 예산 (COVID 이전) 대 실제 결과의 차이 분석이 포함될 수 있다.
  • COVID-19가 발생하지 않았다면 결과가 어디로 갔을 지 조정 된 수익성에 대한 세부 정보 – 이것은 통제 된 거래에 대한 납세자의 이익에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모든 요소를 고려해야하며 증거에 의해 뒷받침 되어야 한다.
  • 기능, 자산 및 위험 프로필을 고려하여 통제 된 거래에서 테스트 된 당사자에 대한 비용 할당 증가 또는 판매 감소 (및 후속 영업 마진의 변경)에 대한 근거 및 증거; 그리고
  • 통제된 거래, 그 효과 및 회계 처리에서 테스트 대상 당사자에게 제공되거나 영향을 미치는 정부 지원의 모든 증거.

13. 이러한 검토는 가격의 정상 가격 특성에 영향을 미칠 수있는 상황과 요인을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보다 일반적인 접근 방식의 일부로 수행 될 수 있다.

4. 어떤 상황에서 타이밍 문제가 가장 두드러 지는가?

14. 통제된 거래와 동일한 기간 동안 수행된 비교가능한 통제되지 않은 거래의 조건과 관련된 정보( "동시 통제되지 않은 거래")는 비교 가능성 분석에 사용할 수있는 가장 신뢰할 수있는 정보이다. 이러한 정보는 통제된 거래의 경제 환경과 동일하거나 실질적으로 유사한 경제 환경에서 독립 당사자가 행동하는 방식을 반영한다.

15. 어떤 경우에는 동시적 (또는 거의 동시적) 통제되지 않은 거래를 사용하여 비교 가능성 분석을 수행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공개적으로 사용 가능한 상용 데이터베이스에는 일반적으로 관련되지 않은 당사자 간의 금융 거래에 대한 최신 또는 최근 정보가 있으며, 이는 현재 경제상황에서 비교 가능성 분석의 기반이되는 신뢰할 수있는 정보를 제공 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납세자는 잠재적 내부 비교 대상에 대한 최신 정보를 보유 할 가능성이 더 높다. 이들은 관련 당사자 거래의 가격을 책정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16. 다른 경우, 특히 거래순이익율방법("TNMM")의 적용에서 비교가능성 분석의 일부로 동시 통제되지 않은 거래를 사용하는 것이 더 어려울 수 있다. TNMM을 적용 할 때 납세자와 세무당국은 일반적으로 가격을 설정하고 테스트하기 위해 상용 데이터베이스의 기록 정보에 의존한다. FY 2020 정보는 일반적으로 상업용 데이터베이스가 재무제표에서 파생된 공개적으로 사용가능한 정보를 사용하고 이러한 재무제표가 관련된 기간 이후 몇 개월 후에 만 ​​제출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빠르면 2021 년 중반까지 사용할 수 없다. 이는 이러한 상황에서 납세자가 전년도 재무정보를 바탕으로 비교 가능성 분석을 수행해야 함을 시사한다. 사건의 사실과 상황에 따라 현재 연도 정보를 활용하여 이전가격을 지원한다.

17. 그러나 TNMM의 모든 적용이 원칙적으로 2020 회계 연도의 동시 정보를 요구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2019 회계 연도부터 2022 회계 연도까지를 포함하는 장기 계약이 체결 될 수 있다. 여기에는 협상과 동시대인 비교 대상을 기준으로 한 정상 가격이 포함될 수 있다. 대유행 기간 동안 발생하는 위험과 같이 테스트 대상이 가정하지 않는 위험으로부터 테스트 대상을 격리한다. 10 항 참조.

5. 정보 결함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실용적인 접근방식을 사용할 수 있을까?

18. 전염병으로 인한 경제 상황이 계속되고 시간이 지나 진화함에 따라 납세자들은 통제된 거래의 발생과 동시 통제되지 않은 거래에 관한 정보의 가용성 사이의 시간 지연으로 인해 정상 조건을 결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19. 이전 연도의 평균수익률과 같은 다른 기간의 독립적 비교대상 거래 또는 회사의 데이터는 검토중인 통제된 거래에 대한 유행병의 특정 영향을 고려하지 않고는 현재기간 동안 충분히 신뢰할 수있는 벤치 마크를 제공하지 못할 수 있다.

20. 아래 논의는 이 문제에 대한 몇 가지 실용적인 접근 방식을 제공한다. 세무당국은 납세자가 있는 곳에서 분쟁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러한 실용적인 접근법을 고려할 수 있다. COVID-19 전염병과 관련된 정보 결함의 맥락에서 정상가격을 결정하기 위해 성실하게 노력해야 한다. 그러나 납세자가 COVID-19 대유행과 관련된 상황을 이용하여 정상가격원칙에 위배되는 방식으로 가격책정전략을 조작하려는 경우 이러한 접근 방식은 적절하지 않다.

(출처:www.oecd.org/coronavirus/policy-responses/guidance-on-the-transfer-pricing-implications-of-the-covid-19-pandemic-731a59b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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