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 기차역에서는 모이고 흩어지기를 반복한다.)
이 책은 플랫폼의 내적·외적인 모습을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보고, 이를 통해 기술 및 비즈니스를 이해하는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고 있다. 플랫폼의 정의, 유형, 대표 사례와 같은 기본적인 개념부터 시대의 변화에 따라 그 뜻이 계속 확장되어 온 플랫폼의 흐름을 살펴봄으로써 플랫폼에 담긴 의미를 온전히 이해하며, 각각의 유형을 대표하는 플랫폼 사례를 보면서 플랫폼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확립할 수 있어서 좋다.
플랫폼 기업 빅4(애플,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의 경쟁력, 교훈, 전망에 대한 이해를 통해 주요 플랫폼 기업들의 실체와 그들이 구축한 플랫폼의 가치를 보는 기회를 갖게되며, 최근 여러 분야에서 크게 활약하고 있는 중국의 대표적인 플랫폼 기업 알리바바와 샤오미의 진정한 경쟁력과 한국의 플랫폼 기업 카카오와 네이버까지 분석되어 있어서 의미가 크다.
<출처: http://wc-z.com/플랫폼의 변화>
책의 주요 내용
들어가며: 플랫폼은 점점 더 중요해진다!
PART 1. 플랫폼은 무엇이고 어떤 기능을 하는가?
o 구글을 막강한 권력자로 만든 주역은 플랫폼
o 다른 곳으로 진출하기 위해 이용하는 수단|컴퓨터, 인터넷의 등장이 가져온 플랫폼
플랫폼의 외형과 역할
o 외형에 따른 구분: 현실계·하드웨어·소프트웨어·인터넷 서비스 플랫폼|
o 역할에 따른 구분: 기반형·매개형·복합형 플랫폼
o 모두가 탐내는 IT 플랫폼은 ‘OS’
o 컴퓨터 시스템을 관리하는 보스|OS가 플랫폼으로서 최고의 지위를 누리는 이유
o 인터넷 최고의 비즈니스 모델 ‘오픈마켓’
o 다수의 판매자와 저렴한 가격이 가장 큰 강점|오픈마켓이 되어 버린 소셜커머스|
o 한 건의 거래가 한 건의 수익을 창출한다
o 사회적 관계와 일상을 장악한 ‘SNS’
o 소셜 그래프는 SNS의 핵심|매일 접속하는 일상의 플랫폼|가장 성공적인 SNS에만 있는 기능
PART 2. 주요 IT 기업들의 플랫폼 비즈니스
o 최고의 플랫폼을 만들었던 마이크로소프트의 위기
o 마이크로소프트에 전성기를 가져다준 윈도우95|상장 26년 만에 처음으로 적자 굴욕을 맛보다|지속적인 하락세에 있는 PC 시장|플랫폼에 작용하는 ‘관성의 법칙’|플랫폼의 본분을 망각하다|불안한 마이크로소프트의 미래
o 플랫폼 기업의 아이콘, 애플
o 애플Ⅱ라는 플랫폼이 비지칼크라는 킬러앱을 만나다|젊은 잡스가 몰랐던 플랫폼의 성공 방정식|
o 잡스, 치밀한 플랫폼 전략으로 우뚝 서다|애플이 탁월한 기업인 이유
o 세상을 제패한 호기심 제국, 구글과 알파벳
o 최고의 엔지니어와 최고의 비즈니스맨의 만남|프리미엄(Freemium) 전략의 달인|
o 최고의 딜, 안드로이드와 유튜브 인수|자유와 공유를 추구하는 조직문화
o 복합형 소셜 플랫폼으로 진화한 페이스북
o 싸이월드와 마이스페이스 몰락의 교훈|세계 1위의 소셜 플랫폼이 되다|
인스타그램, 왓츠앱, 오큘러스VR을 가진 페이스북|페이스북의 최고 경쟁력은 마크 저커버그
o 커머스 플랫폼의 대표주자, 대인배 아마존
o 종이책을 팔던 아마존, 세상의 모든 것을 팔다|세계 최고 수준의 IT 역량을 가진 아마존|제프 베조스의 카리스마 리더십
o 13억 중국의 플랫폼 기업, 알리바바와 샤오미
o 커머스와 금융, 양쪽의 플랫폼을 소유한 알리바바| 샤오미는 애플, 구글, 아마존을 합한 회사
o 한국의 플랫폼 강자, 카카오와 네이버
o 모바일의 지배자, 카카오|라인 타고 글로벌하게 날아오른 네이버
PART 3. 천의 얼굴을 가진 플랫폼
o 공유와 협업의 플랫폼, 크라우드소싱
o 크라우드소싱의 등장 배경과 사례|크라우드소싱 제조사 퀄키의 교훈|크라우드소싱으로 만들어지는 오픈소스 건축물|크라우드소싱이 가진 엄청난 잠재력
o 십시일반의 투자 플랫폼, 크라우드펀딩
o 투자자와 창업자를 연결하는 크라우드펀딩|킥스타터와 다양한 프로젝트들|성공과 먹튀 사이의 위험성
o 돈의 흐름을 바꾸는 금융 플랫폼, 핀테크
o 핀테크 플랫폼의 다양한 유형과 사례|간편 결제 서비스의 춘추전국시대
o 온·오프라인의 경계를 허문 유통 플랫폼, 옴니채널
o 쇼루밍과 해외 직구가 가져온 충격|유통업체들의 옴니채널 전략과 관련 기술|
o 스마트폰으로 무장한 소비자를 어떻게 상대할 것인가?
o 온라인 소비자를 오프라인으로 끌어들이는 비즈니스 플랫폼, O2O커머스
우버겟돈과 시장 파괴|주목할 만한 O2O커머스 사례들|트렌드에서 생활로 자리 잡을 O2O커머스
o 새로운 웹 표준으로 확정된 웹 플랫폼, HTML5
o 크로스 플랫폼 HTML5의 매력|HTML5의 주도권을 잡기 위한 기업들의 경쟁|
o HTML5 기반 애플리케이션 개발 플랫폼의 중요성|다양한 기기로 확산되는 HTML5
o 가상통화 플랫폼, 비트코인
o 비트코인은 어떻게 만들어지고 사용되는가?|비트코인이 인기를 끄는 이유|
o 플랫폼의 힘을 보여 주는 비트코인 서비스|비트코인의 어두운 측면|글로벌 가상통화, 비트코인의 시나리오
o 구름처럼 떠 있는 주문형 플랫폼, 클라우드 컴퓨팅
o 클라우드의 세 가지 서비스 모델|IaaS의 선구자, 아마존|세계 최대의 클라우드 인프라를 보유한 구글|
o SaaS의 강자, 세일즈포스닷컴|여전히 클라우드에 소극적인 국내 기업들
o 새로운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하는 데이터 플랫폼, 빅데이터
o 국가 정책과 기업 비즈니스에 활용되는 빅데이터|빅데이터 플랫폼 하둡과 분석도구 R|데이터 사이언티스트를 통해 비즈니스 가치 창출하기|빅데이터 시장의 전망과 리스크
PART 4. 플랫폼은 계속 추가된다, 차세대 플랫폼
o. 사물인터넷(IoT)으로 수렴되는 기술과 비즈니스
o. 사물인터넷 시장의 개척자들|사물인터넷 플랫폼으로서의 아두이노|빅뱅을 기다리는 사물인터넷 시장
o 플랫폼 전쟁이 서서히 격화되는 스마트홈
o 조명, 보안, 스마트침대까지 주목할 만한 스마트홈 기기들|스마트홈 플랫폼 경쟁에 나선 삼성전자, 애플, 구글
o 기계와 대화하기 위한 스마트 인터랙션
o 현재까지는 음성인식이 1순위|치열한 경쟁이 전개될 동작인식|미래를 여는 스마트 인터랙션의 전개 방향
o 차세대 IT 비즈니스 먹거리, 가상현실(VR)
o 가상현실 플랫폼의 대표주자, 오큘러스VR|가상현실 시장에 뛰어든 기업들|
o 가상현실에서 플랫폼이 얼마나 중요한가?
o 하늘을 나는 드론 플랫폼
o 에어웨어의 드론 플랫폼과 구성요소|주목할 만한 드론 플랫폼들|해외에서는 드론 기업이 쏟아지고 있다
o 거부할 수 없는 로봇 시대의 개막
o 가장 유망한 로봇 플랫폼, ROS|인공지능을 탑재하고 인간의 감정을 읽는 나오치|
o 로봇 산업이 가져올 혁명적인 사회 변화
PART 5. 플랫폼의 미래, 성공, 교훈
o 분산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이더리움
o 블록체인 기술을 응용한 이더리움|세탁기가 다른 기기와 화폐를 주고받는다|
o 서버가 없는 인터넷 서비스|다른 플랫폼을 창조해 내는 플랫폼
o 플랫폼의 성공요소 세 가지
o 사용자의 욕구를 사로잡는 ‘킬러앱’|사용자들 간의 관계가 만들어내는 ‘네트워크 효과’|
o 최고의 플랫폼 기업이 가진 독보적인 경쟁력 ‘로열티’
o 플랫폼의 불편한 진실: 난세의 영웅, 또는 독재자
o 플랫폼의 승자독식과 문제점|공정한 심판으로서의 정부 역할
o 인문학의 관점에서 살펴본 플랫폼의 본질
o 플랫폼은 경쟁을 극대화한다|플랫폼은 선택을 촉진한다|플랫폼은 번식을 위한 토대다
나가며: 플랫폼이 우리에게 주는 궁극적 교훈
(목차참조 : 인터넷 알라딘 서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