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모델을 101가지로만 정리할 수 있을까! 그렇지만 2015년 봄에 비즈니스를 정리한 책이 있어서 놀라웠다. 이제야 책을 구해서 배우는 중이라 저자들의 노고에 감사와 존경을 드릴 따름이다.
이 책에서는 4가지 요인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정리했다.
첫째, ‘핵심가치’(Customer Value Proposition)는 고객이 누구인지, 어떠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기업 혹은 비즈니스 모델이 존재하는지, 구체적으로 무엇을 고객에게 제공해 편익을 증대시키는지에 대한 내용이다. 각 비즈니스 모델은 구체적인 사례 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도록 노력했다.
둘째, ‘수익공식’(Profit Formula)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매출을 발생시키는지, 원가의 구조와 마진 폭은 어떠한지, 원하는 매출의 규모를 달성하기 위해 재고, 납기, 자산회전 등의 기업활동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서술하고 있다.
셋째, ‘핵심자원’(Key Resources)은 비즈니스 모델을 전개할 경우 수익성을 위해 어떠한 핵심적인 자원들이 존재하는지에 관한 이야기다. 이는 사람, 기술, 특허, 채널, 파트너십, 제휴, 브랜드 등 기업 내외부에서 발생하는 유무형의 모든 자원을 포괄한다.
넷째, ‘핵심프로세스’(Key Process)는 기업이 이와 같은 사업 모델을 실제 실행할 때 발생하는 문제와 해결책들을 열거한다. 이는 사업 모델이 반복적으로 지속 가능한 수익성을 갖출 정도의 규모가 되기 위해 필요한 행동양식, 규범, 마케팅 방법, 채널관리, 생산공정, 평가요소, 사내 관행, 문화 등의 프로세스 전반을 일컫는다.
(목차)
한눈에 보는 비즈니스 모델
들어가며 독창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시대의 패러다임을 바꾼다
Chapter 1 개인, 기업, 시장 그리고 비즈니스 모델
Chapter 2 가치사슬형 비즈니스 모델
2.1. 가치사슬 통합형
1. 프로세스 수직적 통합 모델: 자라(ZARA)
2.2. 가치사슬 세분형
2. 커뮤니티 활용 가치사슬 세분형 모델: 기프가프(Giffgaff)
2.3. 가치사슬 재정의형
3. 판매에서 대여 및 관리로의 전환-가치사슬 재정의형: 힐티(Hilti)
Chapter 3 플랫폼형 비즈니스 모델
3.1. 정보흐름의 방향
3.1.1. 정보흐름의 방향: 외향형(inside-out)
4. 라이선싱 아웃형: CSL & 머크(CSL & Merck)
3.1.2. 정보흐름의 방향: 내향형(outside-in)
5. 개방형 디자이너 네트워크 플랫폼: 알레시(Alessi)
6. 모듈형 오픈소스형: 워드프레스(Wordpress)
7. 외부 엔지니어 활용형: 로컬모터스(Local-motors)
8. 자유기고가 활용 오픈소스형: 허핑턴포스트(Huffingtonpost)
3.2. 플랫폼 거래유형별
3.2.1. 집합형
3.2.1.1. 중개형
9. 크라우드 펀딩 지분투자 중개형: 심비드(Symbid)
10. 오픈소스 저작물 중개형: 원트리즈뮤직(Wantreez music)
11. 타임커머스 중개형: 데일리호텔(Daily hotel)
12. 유기견 통합 정보제공 플랫폼: 바크버디(BarkBuddy)
13. 주문정보 통합형: 요기요(Yogiyo)
3.2.1.2. 재판매형
14. 특허 재판매형: 인텔렉추얼벤처스(Intellectual Ventures)
3.2.2. 제품형
15. 면도날형 제품 플랫폼: 플레이스테이션(Playstation)
Box. 콘솔게임산업의 미래: 플레이스테이션 vs. 위(Wii)
16. Lock-in 제품 플랫폼: 샤오미(Xaiomi)
3.2.3. 다면형
17. 롱테일형 출판 다면 플랫폼: 룰루닷컴(Lulu.com)
18. SNS형 이력관리 다면 플랫폼: 링크드인(Linked-In)
19. 현실 기반 가상게임 다면 플랫폼: 판타지리그(Fantasy League)
20. 1인 전자출판 다면 플랫폼: 킨들 다이렉트 퍼블리싱(Kindle Direct Publishing)
Box. 룰루닷컴 vs. 킨들 다이렉트 퍼블리싱
21. 이미지 큐레이팅 다면 플랫폼: 핀터레스트(Pinterest)
22. 개방형 설문 다면 플랫폼: 아이디인큐(IDINCU)
23. 멀티 캐시백 다면 플랫폼: 열가지
24. O2O 커머스 다면 플랫폼: 콜롬버스
25. 재능거래 다면 플랫폼: 크몽
26. 현지 맞춤화 여행중개 플랫폼: 마이리얼트립(My Real Trip)
27. 유료콘텐츠 다면 플랫폼: 레진코믹스(Lezhincomics)
28. 위치 기반형 다면 플랫폼: 포스퀘어(Foursquare)
29. 통합 마일리지 다면 플랫폼: OK캐쉬백(OK Cashback)
3.3. 제공가치 유형별
3.3.1. 결제대행
30. 결제대행 플랫폼: 페이팔(PayPal)
3.3.2. 대여형
31. 대여·관리 통합형 비즈니스 모델: 웅진코웨이
32. 대여 기반 미술품 큐레이션 플랫폼: 오픈갤러리(Open gallery)
33. 시간 세분형 대여모델: 쏘카(Socar)
3.3.3. 정보형
3.3.3.1. 분석형
34. 미디어 정보분석형: 미디어렌즈 리비(Leevi)
35. 제품정보 분석형: 푸듀케이트(Fooducate)
3.3.3.2. 매칭형
36. 반려견 돌보미 중개형 플랫폼: 도그베케이(Dog Vacay)
37. 위치 기반의 정보 매칭형 플랫폼: 모두의 주차장
38. 정보의 일대일 매칭 서비스를 제공하는 폐쇄형 플랫폼: 원더미(Wonderme)
Box. 링크드인 vs. 원더미
39. 온오프라인 이벤트 매칭형: 온오프믹스(Onoffmix)
40. 전문 디자이너 매칭 플랫폼: 스카우트지(Scoutzie)
3.3.3.3. 큐레이션형
41. 전문가 추천형 큐레이션 플랫폼: 꾸까(Kukka)
42. 공급자 선별 중심 큐레이팅 플랫폼: 헤이브레드(Hey! Bread)
43. 테마형 선곡 큐레이션 플랫폼: 송자(Songza)
3.3.3.4. 변환형
44. 개인정보 재가공·활용 모델: 데이터쿱(Datacoup)
3.3.3.5. 협상형
45. 협상 기반 소셜커머스: 그루폰(Groupon)
3.3.4. 마켓플레이스
46. 온라인 소매형 종합 마켓플레이스: 아마존 마켓플레이스(Amazon Market Place)
47. 도시형 유기농식품 마켓플레이스: 마르쉐@(Marche@)
48. 온디맨드 인력 마켓플레이스: 아마존 메커니컬 터크(Amazon Mechanical Turk)
49. 기존 사업 보완형 마켓플레이스: 쉐이프웨이즈(Shapeways)
3.3.5. 공유경제형
50. 택시 공유서비스: 위캡(Wecab)
51. 주거공간 공유 플랫폼: 에어비앤비(Airbnb)
52. 식탁 공유 플랫폼: 서퍼 킹(Supper King)
53. 제품 순환형 공유경제: 마이쿤(만땅)
3.3.6. 매체형
54. 모바일 광고매체 플랫폼: NBT파트너즈(NBT partners-캐시슬라이드)
55. 광고매체 기기 플랫폼: 큐블릭미디어(Cublic media)
3.4. 정보의 선택방법
3.4.1. 역경매형
56. 역경매형: 프라이스라인(Priceline)
57. 위치 기반 역경매 플랫폼: 돌직구
Box. 프라이스라인 vs. 돌직구
58. 역경매형 크라우드 펀딩: 팝펀딩(Popfunding)
3.4.2. 필터형
59. 필터형 플랫폼: 캐글(Kaggle)
3.4.3. 선택형
60. 경쟁형 플랫폼: 이노센티브(Innocentive)
Box. 경쟁형 플랫폼: 이노센티브 vs. 캐글
61 선택형 정보제공 플랫폼: 카닥(Cardoc)
3.4.4. 고객참여형
62. 경쟁형 커뮤니티 플랫폼: 스레들리스(Threadless)
63. 커뮤니티 기반 영상 콘텐츠 플랫폼: 비키(Viki)
64. 고객참여 제품 제작 플랫폼: 퀄키(Quirky)
65. 커머스 3.0 스타일 맞춤 플랫폼: 쉐어블링(Sharebling)
66. 관객참여형 콘서트 플랫폼: 부루다콘서트
67. 사용자 간 상호참여형 소셜커머스 플랫폼: 티드(Tid)
68. 경험 기반 고객참여형 플랫폼: 위즈돔(Wisdom)
69. 고객참여 소셜광고 플랫폼: 애드바이미(Adbyme)
70. 레시피 참여형 플랫폼: 포푸드(4food)
3.4.5. 리스트형
71. 리스트형 번역 제공 플랫폼: 플리토(Flitto)
72. 리스트형 경매 플랫폼: 바이카(Bye-Car)
3.5. 수익공식
3.5.1. 회비형
73. 개인 맞춤형 큐레이션 플랫폼: 미미박스(Memebox)
3.5.2. 사업확장형
74. 스토리지 기반 공유서비스 모델: 박스비(Boxbee)
75. 유전정보 활용형 모델: 23앤드미(23andMe)
76. 기존 비즈니스 모델을 더욱 강화하고 보완하는 모델: 알라딘 중고서점
77. 오픈소스 기반 부가서비스형: 레드햇(Redhat)
3.5.3. 수수료형
78. 소셜네트워크 기반 보험중개 플랫폼: 프렌드슈어런스(Friendsurance)
79. 기존 플랫폼 활용을 통한 멀티 수수료형: 사운들리(Sound.ly)
3.5.4. 보조형
3.5.4.1. 제휴형
80. B2B 보조형: 헬스웨이브(Healthwave)
81. 제휴 활용 보조형: 라이언에어(Ryanair)
3.5.4.2. 프리미엄(Freemium)
82. 클라우드 컴퓨팅 프리미엄(Freemium): 드롭박스(Dropbox)
83. 인애플리케이션 판매(In-app sales) 프리미엄(Freemium): 겅호(Gungho Online)
84. 금융정보 중개 프리미엄(Freemium): 머니포워드(Moneyforward)
85. 집단정보 활용 프리미엄(Freemium): 뭐야이번호
86. 사업확장형 프리미엄(Freemium) 모델: 키즈노트(Kidsnote)
87. 광고 기반 음원 프리미엄(Freemium): 스포티파이(Spotify)
3.5.4.3. 광고형
88. 트래픽 기반 광고형 플랫폼: 유튜브(Youtube)
89. 광고형 미디어 플랫폼: 뉴욕타임즈 디지털(New York Times Digital)
Box. 허핑턴포스트 Vs. 뉴욕타임즈 디지털
90. 타깃팅 기반 여백광고 플랫폼: 애드투페이퍼(Add2paper)
Chapter 4 사회적 가치 기반형 비즈니스 모델
91.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반 가치 창출: 보쉬-지멘스(Bosch-Siemens)
92. 에너지 효율 증대를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 아마노 코리아(Amano)
93. 협동조합을 통한 상생의 가치 창출: 제스프리 인터내셔널(Zespri International)
94. 전력수요관리를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 에너지풀(Energy pool)
95. 친환경 파트너와의 제휴를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 체인저스(Changers.com)
Box. 사회적 가치 창출 모델: 체인저스 vs. 보쉬-지멘스
96. 아이디어 실현 지원을 위한 기부형 크라우드 펀딩: 킥스타터(Kickstarter)
97. 제3세계 대출 크라우드 펀딩: 키바마이크로펀드(Kiva Microfund)
98. 교육투자를 위한 사회적 펀딩 플랫폼: 럼나이넷(Lumni.net)
99. 아나바다형 의류 공유 플랫폼: 열린옷장
100. 사회 재기 지원을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 빅이슈(Big Issue)
101. 게임 활용을 통한 참여형 환경 가치 창출: 트리플래닛(Tree Planet)
맺으며 세상을 바꾸는 혁신적 비즈니스 모델
네이버 블로그 : http://blog.naver.com/csy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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