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platform)'을 제공하여 성공한 기업들이 있다. 페이스북, 유튜브, 야후옥션, 애플의 아이튠즈 스토어 등이다. 플랫폼은 원래 기차역에서 승객들이 승하차 하거나 화물의 하역장소를 통칭하는 말이다. 페이스북 등의 기업은 모두 상품이나 정보의 교환이 이루어 지는 특정한 장소를 즉,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비즈니스 모델을 훔쳐라'의 내용 중에도 플랫폼에 대한 설명이 나온다. 이 책에서는 31가지 비즈니스 모델로 정리하여 소개하고 있는데, 플랫폼에 대하여는 '자사가 구축한 공간(flatform)을 사용자 간 상호교류의 장으로 삼아 네트워크 효과를 창출하고 수익을 올리는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SNS의 발달과 제4차 산업혁명의 도래를 통하여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은 더욱 주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 책을 통하여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보게되는데 소개되는 기업의 공통점은 바로 '지속적으로 수익을 내고 있다'는 점이다. 이 책에 나온 비즈니스 모델들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사업의 경쟁력 차원이고, 다른 하나는 기업의 운영 차원이다. 장기 불황 속에서 안정적인 수익원을 확보한 기업들의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남들이 보지 못하는 기회와 가능성을 발굴하는 기회를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책이 담고 있는 내용들)
제 1 부 사업 실행 차원 편
제1장
고객에 관한 비즈니스 모델
#01 도미넌트
#02 크림 스키밍
#03 특정 시장 지배
#04 글로벌화
#05 고객 라이프사이클 관리
#06 구매 대행
#07 플랫폼
제2장
제공가치에 관한 비즈니스 모델
#08 솔루션
#09 동질화
#10 언번들링
#11 사실상 표준
#12 블루오션
제3장
가격/수입구조에 관한 비즈니스 모델
#13 레이저 블레이드
#14 프리
#15 적의 수익원 파괴
제4장
시스템에 관한 비즈니스 모델
#16 채널 관계성 이용
#17 다이렉트
#18 공급 체인 변경
#19 기능 외판
#20 자원 선점
#21 맥도날드화
#22 제휴처 레버리지
#23 강자연합
제 5 장
사업 실행 차원의 비즈니스 모델 정리
비즈니스 모델이 어떻게 경쟁우위를 만드는지 생각하다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의 원천을 생각하다
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을 생각하다
비즈니스 모델을 조합하다
비즈니스 모델과 재무의 관계를 보다
제 2 부 기업 관리 차원 편
제 6 장 기업 관리 차원의 비즈니스 모델
#24 자원 재분배
#25 수평통합
#26 주변 산업과의 통합
#27 브랜드 매수
#28 전방통합
#29 블랙박스화
#30 중립성 관리
#31 LBO
다음 책 : http://book.daum.net/detail/book.do?bookid=KOR9791157840106
네이버 블로그 : http://blog.naver.com/csy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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