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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모델/비즈니스 모델의 이해

'홈픽'(Homepick)- 사회적 가치 창출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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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및 사진 출처 : 뉴스1)

​경쟁자 간 협력…사회적 가치 창출 목표
대기업 기반 자산 스타트업이 활용


(서울=뉴스1) 송상현 기자 = SK에너지는 GS칼텍스와 함께 지난 4월부터 핵심 자산인 주유소 네트워크 및 보유 자산을 결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연구를 진행한 결과, 첫 ​​협력 모델로 C2C 기반 택배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0일 밝혔다.

두 회사는 향후 Δ스타트업과의 상생 생태계 조성 Δ주유소 공간의 새로운 활용을 통한 일자리 창출 Δ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주유소를 기반으로 한 공유경제 확산을 목표로 협력 관계를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두 회사는 주유소 자산 협력 외에도 각사가 보유한 자산 모두를 대상으로 신규 비즈니스 모델도 검토한다.

국내 석유시장에서 치열하게 경쟁하는 대표적 두 기업이 과거의 경쟁방식과는 전혀 다른 '손을 맞잡고 새로운 공유 인프라 비즈니스 모델 구축'을 선언하면서 산업계의 관심도 집중되고 있다.

두 회사는 1차적으로 양사 주유소를 거점으로 한 C2C(Customer to Customer) 택배 집하 서비스 '홈픽'(Homepick)을 론칭하기로 하고, 이달부터 서울 전역을 대상으로 시범 서비스에 들어갔다. 홈픽은 C2C 택배시장의 높은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집하 부담으로 인해 물품 발송에서 수령까지 고객의 택배 접수·대기 시간이 길다는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꼽힌다.

C2C 방식의 택배 서비스는 현재 택배 시장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B2C 방식의 택배와는 달리 개인간의 택배를 전문으로 하는 것이다. 홈픽은 C2C 택배에 특화된 서비스로 택배 부치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홈픽을 이용하는 고객이 네이버, 카카오톡, CJ대한통운 앱, 홈픽 홈페이지 등으로 택배를 접수하면 중간 집하업체(물류 스타트업)가 1시간 이내에 고객을 찾아가 물품을 픽업해 거점 주유소에 집하·보관하고, 이를 CJ대한통운이 배송지까지 운송하는 체계로 이뤄진다.

주유소 입장에서도 수익성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유류 판매, 세차 등 제한적인 서비스만 제공하던 주유소 공간에 물류 허브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유휴 공간 활용을 통한 추가 수익 창출이 가능해 진다.

SK에너지 관계자는 "주유소 인프라를 활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자 하는 양사의 공통 지향점이 이번 제휴 사업으로 발전하게 됐다"며 "국내 최대 규모의 주유소 네트워크를 보유한 양사가 의기투합한 만큼 시너지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홈픽을 이용하는 고객 입장에서도 새로운 형태의 택배를 통한 가치가 창출돼 정유사-주유소-고객 모두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홈픽 택배 서비스는 9월 중 전국권 서비스 예정이며, SK에너지와 GS칼텍스가 5대5 비율로 주유소 네트워크를 제공한다. 향후 양사는 홈픽 서비스와 더불어 전국의 주유소를 기반으로 한 주유소 물류 허브화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NS홈쇼핑과 1시간 반품서비스 협약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8300여명 돌파


(서울=뉴스1) 송상현 기자 = SK에너지와 GS칼텍스가 물류 스타트업 기업 줌마와 손 잡고 론칭한 C2C 택배 서비스 '홈픽'(Homepick)이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8일 SK에너지에 따르면 중간 집화업체 줌마는 지난달 25일 NS홈쇼핑과 새로운 물류 서비스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고객이 홈픽을 활용해 NS홈쇼핑의 반품 택배를 접수하면 1시간 내에 방문해 물품을 찾아가는 서비스다.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는 4개월만에 8300여명(3일 기준)을 돌파하며 소비자들의 많은 관심도 받고 있다.

지난 4월 중순부터 서울 및 수도권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 중인 홈픽은 오는 16일부터 전국 단위 시범 서비스에 들어갈 예정이다. 정식 오픈은 9월이다. SK에너지와 GS칼텍스는 5대5의 비율로 전국 약 600여개의 주유소를 택배 집화 거점으로 제공한다.

정유업계 1, 2위인 두회사는 홈픽 서비스가 핵심자산인 주유소를 공유인프라로 활용한 첫 번째 ​​사회적 가치 창출 모델인만큼 지면광고까지 게재하는 등 홍보에도 공을 들여왔다.

SK에너지는 지난달 31일부터 야구장 전광판을 활용해 홈픽을 야구팬들에게 알리고 있다. 이달 20일부터는 유튜브 광고도 시작한다. 9월 초 전국 단위 정식 서비스 오픈 후에는 추석 연휴 및 주말 등 황금 시간대를 활용해 영화관 스크린에도 광고 영상을 게재할 예정이다.

홈픽은 고객이 카카오톡과 네이버, 홈픽 홈페이지, SK텔레콤 NUGU, CJ대한통운 앱 등으로 택배를 접수하면 중간 집화업체인 스타트업 기업 줌마의 피커(택배 집화기사)가 1시간 이내에 고객을 찾아가 물품을 픽업해 가는 서비스다. 이후 물품을 거점 주유소에 집화·보관하고, CJ대한통운이 배송지까지 운송하는 체계다.

SK에너지 관계자는 "대규모 물량을 취급하는 법인고객 외에 개인고객들은 택배를 접수하는데 시간과 장소의 제약이 컸다"며 "홈픽 서비스는 이러한 개별 소비자들의 불편함을 해소시켜 단 시간 내에 많은 고객을 유입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홈픽은 8월 중순 고객 편의성 증대를 위해 홈픽 앱을 출시할 예정이다. 홈픽 앱을 활용해 택배기사의 현 위치, 프로필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기사출처 : 뉴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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