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모델/비즈니스 모델의 이해

성공한 비즈니스 모델의 6가지 특징

728x90
반응형


당신의 비즈니스 모델을 어떻게 혁신할 것인가?


1. 맞춤형 제품과 서비스
많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이전 모델에 비해고객의 니즈에 특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 한다. 기업들은 새로운 기술을 활용해 이들을 경쟁력있는 가격에 제공한다.

2.닫힌 루프(순환) 프로세스(A closed-loop process)
보통 비즈니스 모델의 소비 과정은 제조-사용 폐기의 단계적인 구조이지만, 새 '닫힌 루프(순환)' 성격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서는 제조-사용-재활용으로 이어진다. 이는 비용 절감에 도움이 된다.

3. 자산공유
몇 몇 혁신은 값비싼 자산의 공유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성공할 수 있었다.에어비앤비는 집주인이 여행객들에게 자신의 집을 공유하게 했고, 우버는 차 주인이 차를 공유 하도록 했다. 지금은 자산의 공유가 공급 체인을 가로질러 일어나기도 했다. 이러한 공유행위는 보통 양쪽 모두 의 가치를 증대 시킬 수 있을 때, 온라인플랫폼을 통해 일어났다. 집 주인이 남는 방을 빌려주고 돈을 벌 용의가 있고, 고객은 더 저렴하고 머물기 쾌적한 곳을 찾을 때 처럼 말이다. 공유는 많은 산업분야에서 '진입장벽' 역시 낮춰준다.시장에 진입하는 사업자는 자산을 소유할 필요 없이 '중개자'의 역할을 하면 된다.

4. 사용량 기준의 과금
어떤 비즈니스 모델은 고객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 할 때가 아니라 실제 사용 할 때만 요금을 납부하도록 했다. 고객은 실제 가치를 창출 하는 기간에만 비용을 부담하게 되어 좋고,기업은 고객 수를 늘릴 수 있어 이득 이었다.

5. 상생의 생태계
몇몇 혁신은 새로운 기술이 공급체인 내 파트너들과의 '협업'을 증진시킴으로써 가능했다. 이러한 협업은 비지니스 리스크를 분산시키고 비용 절감도 가능하게 한다.

6. 민첩하고, 조종이 쉬운 조직구조
혁신가들은 전통적인 조직의 위계적인 의사 결정 구조를 탈피하고, 시장의 수요를 더 잘 반영하고 실시간으로 수요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을 활용한다. 이런 시도는 종종 기존에 비해 저렴한 비용으로 더 큰 고객 가치를 창출 하기도 한다.

(자료 출처 : Harvard Business Review)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