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학과 예술 그리고 산책에서 찾는 비즈니스의 기회/책 , 영화, 음악, 그림 그리고 전시회

장미영 개인전, Positive Imagination, 2024. 1. 3(WED) - 1. 8(MON). 인사아트센터 2층 충북갤러리

728x90
반응형

작가노트
가끔은 조금 다른 나를 상상해 봐도 재밌다. 나에게 없는 부분을 살짝 더해서 말이다.
어린 시절 난 시골에서 성장하였다. 그곳은 좋은 점도 있지만 불편한 점이 훨씬 많았다. 본인은 내성적이며 타인에게 싫은 소리를 잘 못한다.
이런 성격 형성에 내가 자란 어린 시절의 불편한 환경들이 영향을 끼쳤다고 우리는 어떤 사람에 대한 정보를 얻을 때 어디 출신이며 어디에 살고 있는가로 장소성을 언급하지만, 한 사람이 살아온 장소에는 물리적, 역사적, 문화적 속성이 함께 따라오는 엄청난 것이기도 하다.
장소, 즉 한개인의 환경을 둘러싼 공간은 인생에 관여되는 요소로써 중요한 자리를 차지한다. 그래서 장소는 개인의 정체성의 근원이며 외부에 우리 자신을 내보내는 중요한 출발점을 구성하고 있는 것이다. 이 출발점이 어느정도 기대치에 부응하면 좋으련만 그런 여건을 갖춘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
그러하기에 우리는 늘 더 나은 것에 목표를 두고 있나 보다. 나 또한 어린시절 결핍된 부분인 괜찮은 장소, 곧 일상생활올 위한 쾌적한 공간에 늘 눈을 두고 있다.
만약 내가 잘 준비된 다른 공간 다른 장소에서 성장했다면 어땠을까 할말 확실히 던질 줄 아는 당찬 내 모습이 거기 있지는 않았을까!
이런 생각을 담아 작업을 시작하게 되었다.
작품에 등장하는 식물은 나를 대변해 준다.
어떤 식물은 흙의 조건에 따라 다른 색의 꽃을 피운다고 하니 참으로 신기하다.
그래서 잎의 색을 바꿔본다. 준비된 공간이 잎을 아름답게 변화시키기라도 이렇듯 긍정적인 상상은 삶에 활력을 불어 넣어준다.
금 힘으로 나를 생기 돋게 하는 것, 이것이 positive imagination의 목적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