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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과 예술 그리고 산책에서 찾는 비즈니스의 기회/책 , 영화, 음악, 그림 그리고 전시회

(전시회) 마우리치오 카텔란, <WE>,리움 미술관, 2023.1.31-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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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우리치오 카텔란
WE
2023.1.31-7.16

리움미술관은 2023년 첫 전시로 이 시대의 가장 논쟁적인 작가로 알려진 마우리치오 카텔란의 <WE>를 개최한다.
2011년 뉴욕 구겐하임 회고전 이래 최대 규모인 이번 전시는 카텔란의 미술계 등단 시기인 90년대부터 지금까지 소개된 작품 38점으로 구성된다.
카텔란의 작품들은 보기에 단순하고 바로 이해할 수 있는 극사실적 조각과 회화가 주를 이루며, 대부분 미술사를 슬쩍 도용하거나 익숙한 대중적 요소를 교묘히 이용한다.
익살스럽고 냉소적인 일화로 포장된 그의 작품은 무례하고 뻔뻔한 태도로 불편한 진실을 직시하게 하고 우리 인식의 근간을 순식간에 뒤엎어버린다. 카텔란은 도덕적 합리성이나 계몽적 이상을 설파하는 예술가 역할을 거부한다. 그는 사기꾼, 협잡꾼, 악동이라 불리는 걸 두려워하지 않으며, 어릿광대를 자쳐하고 스스로를 희화하지만 그 누구보다도 인간의 본성을 정확히 꿰뚫어 보고 우리 삶의 폐부를 찌르는 예리한 현실 비평가이기도 하다. 전시장 도처에서 우리를 응시하는 수많은 카텔란은 침입자, 경찰, 사제, 범죄자, 예술가, 소년을 능숙하게 연기하며 비관적이고 우울하며 냉소적인 카텔란판 인간 희극으로 우리를 초대한다. 그리고 이 도발적인 익살꾼은 채플린적 희극 장치를 적재적소에서 작동시키며 잔인한 삶에 대한 애잔한 공감을 끌어낸다.

이번 전시 제목 <WE>는 카텔란의 작품 제목을 차용한 것이기는 하나 그 작품에 대한 직접적 참조보다는 확장된 의미에서 우리는 누구인가, 어떻게 우리가 되는가, 관계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던진다. 카텔란 작업에서 억압, 불안, 권위, 종교, 사랑, 나와 가족, 삶과 죽을 그리고 '우리'란 무엇인가에 관한 생각'은 토론을 활성화하고 모종의 연대를 가능하게 한다. 운석에 맞아 쓰러진 교황(<아홉 번째 시간>)은 특정 종교를 넘어 지역적 맥락에서 권위와 억압에 대한 토론을 주선하고, 시신을 연상케 하는 아홉 개의 카라라 대리석 조각(<모두>)은 최근 우리에게 일어난 참사를 소환하고 추모하며 우리의 현실과 공감한다.

아버지
중앙홀
침대에 누운 두 명의 남자 우리 1
구석에 있는 검은고양이
카텔란 자신이 옷걸이 못에 걸려 있는 모습
어머니
그 2001
그 2001
그림자 2023
그림자 2023
보이드 2019, 카델란 작품이 모두 들어있는작품
자세히 보면 전시 작품이 보인다
카델란 작품이 모두 들어가 있는 작품
무제
밤 - 자세히 보면 검은 바탕의 성조기에 총자국이 보인다.
미국경찰 - 프랭크와 제이미
가족
가족
가족
가족

유령 - 뉴욕의 사상자를 추모하며 시민들이 적어둔 푯말을 그대로 가져와 전시

진짜 미술관계자를 붙혀 놓았던 것이 화제가 되어 계속 저사람이 벽에 붙힌작품을 전시한다고 한다.
모두
사랑이 두렵지 않다
코미디언
코미디언
비디비도비도부
권총으로 자살한 다람쥐 ㅠ
찰리는 서핑을 안하잖나
찰리는 서핑을 안하잖나
찰리는 서핑을 안하잖나
찰리는 서핑을 안하잖나
찰리는 서핑을 안하잖나
시스티나 대성당을 축소한 그림 - 천지창조
시스티나 대성당을 축소한 미켈란젤로 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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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홉 번째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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