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학과 예술 그리고 산책에서 찾는 비즈니스의 기회/책 , 영화, 음악, 그림 그리고 전시회

(사진전) 프랑수아 알라르 사진전, 비지트 프리베, 2023.04.06-07.30, 피크닉 piknic

728x90
반응형

프랑수아 알라르 사진전 : 비지트 프리베
2023.04.06-2023.07.30
피크닉 piknic


누군가의 사적인 공간을 방문하는 일은 살면서 누리는 가장 은밀하고도 호화로운 특권이다. 그런데 그곳이 특별한 역사가 깃든 장소, 최고의 장인들이 만든 장소, 아름다운 취향과 사랑의 이야기로 가득 찬 장소라면 어떨까.
프랑수아 알라르는 지난 40여 년간 명사의 집과 예술가의 아틀리에를 기록해온 사진작가다. 이브 생 로랑의 파리 저택에서부터 루이스 바라간의 멕시코 집, 모란디의 아틀리에, 드리스 반 노튼의 정원, 라파엘로가 설계한 궁전에 이르기까지, 그가 포착한 공간에는 여행, 건축, 패션, 미술, 문학 등 시대를 관통하는 다양한 주제가 담긴다.
알라르는 사물의 본질을 꿰뚫어 보는 작가다. 그가 뷰파인더에 담은 물건들은 사소해 보이지만 각자의 고유한 시간과 역사를 품고 있다. 그것은 주인의 습관이나 안목, 삶의 관점을 보여주는 단서가 되며, 먼 과거의 이야기와 우리를 이어주기도 한다. 그런 의미에서 그의 사진은 '공간'을 담고 있지만, 그 너머의 '서사'를 들려준다. 사진 속의 비주얼 기호들이 침묵의 대화를 나누는 것이다.
불어로 '사적인 방문, '은밀한 방문'을 뜻하는 이 전시의 제목이 말하듯, 알라르의 사진은 우리를 동시대 문화와 취향을 이끄는 명사들의 가장 사적인 장소로 은밀히 데려가는 다정한 초대장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