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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O SUN TAI
자연을 담은 오브제, 오브제를 담은 자연
2025. 3.7 - 3.30
ganaart
유선태 개인전
《자연을 담은 오브제, 오브제를 담은 자연》
2025. 3. 7. FRI - 2025. 3. 30.
SUN SPACE 97 & 공예관 | GANA ART CENTER 서울시 종로구 평창30길 28
가나아트는 유선태(b. 1958-)의 개인전, 《자연을 담은 오브제, 오브제를 담은 자연》을 가나아트센 터'Space 97'과 '공예관‘에서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유선태가 가나아트에서 5년 만에 갖는 개인전으로, 회화와 오브제 작품 총 40여점을 선보이고 <말과 글>의 새로운 시리즈인 '우연과 필연'을 최초로 공개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1980년대 파리 유학 시절부터 평면과 입체를 동시에 시도한 유선태는 매 체의 경계를 허무는 조형 실험을 거듭한 끝에 2006년 <말과 글> 연작을 시작하며 그림과 오브제가 순환하는 작업 세계를 만들었다. 작가는 이번 전시를 통해 40년 간 이어오고 있는 그의 오브제 이야기가 앞으로 전개될 방향을 새롭게 조망하고자 한다.
자연과 오브제는 유선태 작업의 주요 재료이자 소재다. 그동안 작가는 동양과 서양, 자연과 건축, 잘나와 영원, 과거와 현재, 안과 밖, 평면과 입체와 같이 상반된, 혹은 긴장 관계에 있는 개념들을 하나 의 화면에 배치함으로써 두 요소 간의 간극을 무색하게 하고 서로 순환하는 구조를 만드는 것을 작업 의 목표로 삼았다. 애초에 예술이란 것도 인간이 규정한 것일 뿐 존재하지 않으며, 단지 드러냄과 표현 만이 있다는 그의 말처럼, 기성의 관념이나 위계, 범주를 거부하는 작가의 태도가 작업에서 엿보인다.
그의 작업 속 요소들은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동시에, 조화를 추구하는 화이부동 和而不同)의 상태에 있다.
이 같은 주제 의식은 자연과 오브제의 관계에서 특히 잘 드러난다. 유선태의 예술에서 주로 풍경으 로 제시되는 자연은 다양한 구성물들의 조화를 기반으로 하고, 시작과 끝이 없이 순환하는 본성을 가 지고 있어 그 자체만으로도 작업의 의미를 잘 대변한다. 유선태는 풍경 안에 자연과 대비되는 장치로 서 인간의 산물인 오브제를 그려 넣어 서로 조화를 이루는 모습을 보여주고, 때로는 이러한 보통의 설 정을 뒤집어 오브제에 풍경을 덧그리기도 한다. 푸른 하늘과 숲이 울창한 풍경이 그려진 첼로, 세계지 도 대신 단풍으로 물든 산이 그려진 지구본 등이 그것이다. 이번 전시의 제목처럼 그림이 조각이 되고, 조각이 그림이 되는 모양이다. 작가는 이를 두고 '동시적인 풍경'이라고 표현한다. 언뜻 생경해 보이는 대상들의 조합으로 화합과 조화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번 전시의 출품작에서 유선태는 동시 적인 풍경을 반복적으로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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