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그리고 조세/이전가격(TP), APA, MAP

OECD, COVID-19가 이전가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지침(구글 번역 #5) - Guidance on the transfer pricing implications of the COVID-19 pandemic

ProfitPilot and NatureNexus 2021. 1. 18. 1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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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지역 시장의 특징으로서 정부지원 수령에 대한 분석은 그 수령이 통제된 거래의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아래 질문 4.에서 자세히 논의됨). 비교가능성 분석을 수행 할 때도 관련 될 수 있다 (아래 질문 6.에서 자세히 논의 ). 그러나 특정 상황에서는 시장의 일반적인 특징이 아니거나 어느 쪽 당사자에게도 혜택을 제공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이전가격분석에서 정부 지원의 특정 특성을 항상 검토해야 한다.

4. 정부 지원을받는 것이 통제된 거래의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가?

73. 통제된 거래의 가격책정에 대한 정부 지원의 잠재적 효과는 통제된 거래의 정확한 설명과 비교 가능성 분석의 수행에 따라 거래의 경제적 관련 특성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주의깊은 비교분석(통제되지 않은 거래의 가격과 거래에 대한 양 당사자의 관점 및 정부 지원 수령이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분석을 포함하여)을 수행하지 않고 단순히 정부 지원을 받는 것이 정확하게 규정된 통제 된 거래의 가격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하는 것은 정상적 원칙에 위배된다.

74. 정확하게 묘사된 통제 된 거래의 경제적 관련 특성은 통제된 거래의 가격에 대한 정부지원수령의 잠재적인 영향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예를 들어, 통제된 거래의 가격에 대한 정부 지원 수령의 영향을 분석 할 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측면에는 정부가 지원을 제공 할 때 부과하는 가용성, 목적, 기간 및 기타 조건이 포함된다. 경제적으로 중요한 위험의 배분; 그리고 관련 시장 내 경쟁 및 수요 수준. 또한 OECD TPG의 문단 1.34에 명시된 바와 같이 이러한 경제적 관련 특성을 식별하려면 다국적 기업 그룹이 정부 지원 수령에 어떻게 대응하는지에 대한 광범위한 평가가 필요하다.

75. 정부지원 프로그램은 지원을 받는 당사자의 능력이 가치사슬 전반의 다른 당사자와의 거래 가격을 변경하는 것을 제한하거나 심지어 방해할 수 있는 다수의 법적 조건을 따를 수 있으며, 74항에 기술된 기타 비교가능성 요소에 따라 비교가능성 분석 수행시 고려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정부 지원 프로그램은 예를 들어 수혜자가 수입의 현저한 감소나 대유행 기간 동안 기업의 생존 가능성을 입증하도록 요구할 수 있는 자격 기준에 따라 결정될 수 있다.  또한 일부 정부 지원 프로그램은 관련된 금액에 대해 불확실성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측면은 지원을 받는 기업이 제공하는 상품 또는 서비스의 가격에 대한 정부 지원의 효과를 제한 할 수 있으며 비교 가능성 분석의 일부로 간주되어야 한다.

76. 정부 지원을받는 당사자가 운영되는 시장의 경제적 상황도 정확하게 규정된 통제된 거래의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정 사실과 상황에 따라 경쟁수준, 수요의 탄력성 또는 시장에서 경쟁업체에 대한 혜택의 가용성과 같은 측면(알거나 공개 할 수 없음)은 수령 여부를 결정하는 데 관련 요인이 될 수 있다. 정부 지원의 일부는 기업의 가격 책정 전략으로 변환된다. 또한, 다국적 기업 그룹이 제 3 자 고객에게 제품을 판매하는 시장의 경제 상황도 예를 들어 정부 지원을 받아 다국적 기업 그룹이 관련없는 고객에 대한 가격 책정 전략을 변경하도록 유도했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데 관련이 있다.  다국적 기업 그룹 내에서 지원을 유지하거나 제 3 자에게 전달한다.

77. 정부지원이 통제된 거래의 가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은 통제된 거래의 정확한 설명, 전염병이 경제적으로 중요한 위험의 결과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그 유형들 사이의 연관성에 대한 경제적 중요한 위험의 배분을 고려할 것이다. 정부의 원조와 그 위험들 사실과 상황에 기초하여, 통제된 거래의 가격에 대한 정부 지원의 영향은, 다른 것들 중에서, 정확히 기술된 통제된 거래의 분석이라는 맥락에서 전염병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경제적으로 중요한 위험을 어느 당사자가 가정하느냐에 달려 있다. 결론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74항에서 설명하는 다른 모든 비교가능성 요인도 고려해야 한다.

78. OECD TPG 2장의 지침에 따라, 일방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독립 당사자간 가격을 정할 때, 추가적인 분석 없이 특정한 기계적 접근법을 채택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예: 정부 지원을 통해 달성된 비용 절감액을 해당 거래의 관련 비용 기반에 대한 상쇄; 재처리). 정부 원조를 수익으로 인정하거나 정부 원조를 임시 수입으로 인정하는 것은 관련 당사자들 사이의 거래에서 정상가격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79. 독립 당사자가 정부지원을 배분하는 방법에 관한 신뢰할 수 있는 비교 자료 또는 기타 신뢰할 수 있는 정보(예: 제74항에 기술된 경제적 관련 특성의 강력한 분석)가 없는 경우, 정부지원의 공유가 정상가격을 나타내는지를 평가할 때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5. 정부 지원을 받으면 통제된 거래에서 위험배분이 수정되는가?

80. 정부의 지원을 받으면 위험의 양적 부정적 영향을 줄일 수 있다. 예를 들어 신용위험을 가정하는 당사자는 상대방의 재정적 어려움으로 인해 거래에서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 할 수 있다. 그러나 거래 상대방은 실제로 정부의 지원을 통해 의무를 이행 할 수 있다. 이 측면 (즉, 위험의 부정적인 영향 감소)은 OECD TPG 제 1 장 D.1.2.1 절의 지침에 따른 위험배분과 구별되어야 한다.

81. OECD TPG 1 장의 지침에 따라 관련 당사자에 대한 정부지원제공은 이전가격목적을 위한 통제된 거래의 위험 배분을 변경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회사 W가 관련 제조업체로부터 상품을 구매하고 해당 상품이 거주하는 관할권(W 국가)의 제3자 고객에게 판매하는 유통업체라고 가정한다. 거래의 정확한 설명에 따라 시장위험은 Company W가 부담한다. 이는 경기순환을 포함한 정상적인 경제 상황에서 W사가 시장 위험에서 벗어나는 결과(예 : 새로운 경쟁자가 시장에 진입함에 따른 수요감소)를 부담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COVID-19 유행병에 대응하여 W국가에서 정부가 채택한 조치로 인해 Company W의 제품에 대한 수요가 크게 감소했다고 가정한다. 회사 W는 기업이 조치가 유지되는 기간 동안 고정 및 운영 비용을 지원할 수 있도록 현금 보조금 형태로 정부 지원을 받는다. OECD TPG 제 1 장 단락 1.66 및 1.67 지침에 따라 정부 지원을 받는다고 해서 회사 W의 계약 계약이 변경되지 않으며 시장위험과 관련된 의사결정 기능에 대한 회사 W의 능력과 실제 성능이 변경되지 않는다. 정부의 개입에도 불구하고 회사 W는 시장위험에 대한 역량과 경험을 유지하고 해당 위험과 관련된 결정이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을 계속해서 이해하고 있다. 따라서 일반적인 사실과 상황에서 COVID-19 대유행으로 인한 재정적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W 회사를 지원하기 위한 정부지원은 W 회사에 대한 시장 위험 할당을 수정하지 않습니다. 동일한 결론이 다음과 같은 다른 위험에 적용됩니다. 배포자에게 균등하게 배분되었습니다. 예 : 재고 위험 또는 신용 위험.

6. 정부 지원을 받는 것이 비교가능성 분석에 영향을 미치는가?

82. 공개시장거래 또는 기업의 비교가능성은 정부지원의 수령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당사자가 상업 또는 금융 관계를 설정하는 방법과 거래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비교 가능성 분석을 수행할 때 잠재적 비교 대상을 검토 할 때 정부 지원을 받는 것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83. 예를 들어, 정부 지원과 COVID-19 대유행의 특정 상황이 시장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통제되지 않은 거래의 비교 대상 및 정상 가격에 다른 방식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국적 기업 그룹의 구성원  회사 D가 제조 서비스를 제공하고 D국가 정부가 제공하는 일자리 유지 프로그램에 따라 국내 임금 보조금을 받는다고 가정하자. E국가의 제3 자 제조업체 E 회사가 국내 종업원이 일하지 않는 시간을 직접 보조하는 단기 근로 프로그램 회사 D와 회사 E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비슷할 수 있지만 회사 D 및 회사 E에 대한 정부 지원의 일반 가용성 및 수령은 단기 근로 프로그램이 시행되는 기간 동안 거래의 정상 거래 조건에 중대한 차이가 발생하고 신뢰할 수 있는 비교를 보장하기에 충분하지 않을 수 있다. 이 경우, 회사 E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그러한 차이를 고려하기 위해 비교가능성 조정을 조정하지 않는 한, OECD TPG 제 2 장 및 제 3 장의 원칙에 따라 회사 D의 서비스에 대한 정상 가격을 평가하고 결정할 목적으로 비교할 수 없다. 사건의 모든 관련 사실과 상황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신뢰성 있게 만들 수 있다. 상황에 따라 비교가능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부 지원의 다른 특성에는 예를 들어 지원 프로그램의 기간 및 제공된 지원과 대유행 관련 비용 또는 수익 손실 간의 관계가 포함될 수 있다.

84. 신뢰할 수있는 비교 대상을 식별 할 때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접근 방식은 가능한 경우 동일하거나 유사한 지리적 시장에서 비교 가능한 통제되지 않은 거래에 관한 데이터를 참조하는 것이다.

 

(출처:www.oecd.org/coronavirus/policy-responses/guidance-on-the-transfer-pricing-implications-of-the-covid-19-pandemic-731a59b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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